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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빅데이터 스타트업에 투자

이유나 기자

[사진설명] 윤웅원 KB국민카드 사장(왼쪽에서 네번째)과 강한림 '빅디퍼' 대표(왼쪽에서 세번째), 이택수 '리얼미터' 공동대표(왼쪽에서 다섯번째), 김세훈 '리얼미터' 공동대표(왼쪽에서 여섯번째) 등 공동투자 회사 관계자들이 창립 기념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제공=KB국민카드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유나 기자] KB국민카드는 16일 '리얼미터', '넷마블게임즈', '아이엠그루' 등 3개 사와 빅데이터 지식사업 스타트업인 '빅디퍼(Big Dipper)'에 대한 공동 투자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KB국민카드 등 4개 사는 재무 투자와 함께 △이업종간 비식별화된 빅데이터 융합 △신기술 접목 빅데이터 사업 발굴 △빅데이터 비즈니스 관련 공동 마케팅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KB국민카드는 이번 투자가 빅데이터 관련 신사업의 내부 추진 시 예상되는 제약과 사업 확장 한계를 극복하고 스타트업이 가진 유연한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설명했다.

또 빅디퍼의 빅데이터 사업 파트너 참여에 따른 신규 수익 창출과 함께 장기적으로는 지분 34.5%를 가진 2대 주주로서 투자 이익도 기대하고 있다.

빅디퍼는 빅데이터와 4개 주주사가 보유한 핵심 역량을 결합해 △소비지출액지수 등 '소비자 지수(Consumer Index)' △정책 홍보 및 평가를 위한 '공공 마케팅(Public Marketing)' △소상공인 맞춤형 분석 및 마케팅 지원 목적의 '소호(SOHO) 지원' △리서치 및 실시간 마케팅 시스템 연계 '빅데이터 컨설팅' 등의 상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선 보일 계획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투자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미래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신사업 아이템과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유나 기자 (ynalee@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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