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네오펙트, 2년 연속 'CES 혁신상' 수상…이번엔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

정희영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정희영 기자] 네오펙트(대표 반호영)는 뇌졸중 환자들의 상체 재활 훈련을 도와주는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가 CES 2018 혁신상(CES 2018 Innovation Award)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네오펙트는 뇌졸중 환자를 위한 손, 손목, 아랫팔 재활 훈련 기기인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로 지난 CES 2017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미국가전협회(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는 매년 1월 초에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CES)의 출품작들을 대상으로 총 28개 부문에서 기술, 디자인, 소비자 가치 등을 평가해 'CES 혁신상'을 수여한다.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는 '피트니스, 스포츠 및 바이오 테크' 분야에서 선발됐다.

페그보드란 손, 팔의 기능이 저하된 뇌졸중 등 신경계 및 근골격계 환자를 위해 작업 치료실에서 사용하는 상체 재활 훈련도구이다. 환자는 원형 기둥, 네모, 세모 등 다양한 형태와 길이의 페그를 손에 쥐면서 손 조작과 눈-손 협응을 반복적으로 훈련한다. 네오펙트는 기존의 나무 및 플라스틱 아날로그 페그보드를 디지털화해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로 개발했다.

라파엘 스마트 페그보드는 63개의 고휘도 LED와 센서를 통해 환자가 페그를 꽂는 움직임에 대한 시각적 피드백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두더지 게임'의 경우 페그를 꽂아야 할 부분만 깜빡이고, '모양 만들기 게임'은 하트, 화살표 등의 모양으로 불빛이 켜진다.

더불어 약 30여 개의 디지털 게임은 재활 훈련의 목적에 따라 기능과 인지 훈련으로 구성돼 있다.

예를 들어 구멍에 반짝이는 불빛이 사라지기 전에 페그를 놓아야 하는 ‘뱀 잡기’ 등의 게임은 순발력을 향상 시킨다. 하트, 화살표 모양의 불빛에 따라 페그를 꽂는 게임은 훈련 후 성취감을 느끼도록 디자인 됐다. 또한 불빛이 깜빡거리는 위치를 순서대로 기억하는 게임, 페그를 연결해서 길을 만드는 게임 등은 집중력, 기억력,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이다.

내장 스피커를 통해 게임 진행 내용을 음성과 효과음 알려주며, 제품에 탑재된 스크린으로 훈련 시간과 결과 데이터를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반호영 네오펙트 대표는 "뇌졸중 재활 훈련기기 라파엘 시리즈의 CES 2017, CES 2018 2년 연속 혁신상 수상으로 네오펙트의 기술력을 입증 받았다"며 "앞으로도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기술을 융합한 디지털 재활 기기를 개발해 더욱 재미있고 데이터로 측정 가능한 훈련 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오펙트는 라파엘 스마트 글러브로 올해 AARP(미국은퇴자협회) 혁신 챔피언 어워드, 미국 파퓰러사이언스지 'Best of What’s New Award' 상을 수상한 바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정희영 기자 (hee082@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