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림그룹, 일감몰아주기 원천차단·순환출자 해소…경영쇄신 돌입

박경민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경민 기자] 대림그룹이 일감몰아주기를 해소하고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등 전면적인 경영쇄신에 돌입한다.

대림그룹은 14일 "보다 투명하고 윤리적인 기업경영에 대한 사회 요구에 화답하기 위해 투명한 경영과 공정한 경쟁, 과감한 혁신을 목표로 쇄신안을 마련했다"며 "일감 몰아주기와 순환출자를 해소하고, 협력사와 지속성장하는 등 정부 중점 추진 과제에도 적극 부응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대림그룹은 이해욱 부회장 등 개인주주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오너회사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일감 몰아주기 논란의 근원적 해소를 위해 계열거래 단절을 비롯한 고강도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대림그룹 측은 "2018년부터는 신규 계열거래를 진행하지 않는다"며 "법령상 허용되는 필수불가결한 계열거래를 제외하고는 계약기간이 남아있는 기존 계열거래에 대해서도 거래를 단절하거나 외부 사례를 참고해 거래조건을 변경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존에 수의계약으로 진행하던 거래는 경쟁입찰 방식으로 변경해 외부업체, 중소기업 등의 참여를 확대한다.

또 계열거래로 인한 일감 몰아주기 논란 등이 재발하지 않도록 감시를 강화한다. 모든 계열사 내에 내부거래를 점검하고 감시하는 내부거래위원회를 정관 변경을 통해 이사회 내 위원회로 공식화한다.

내부거래위원회에는 보고 청취권, 직권 조사 명령권, 시정조치 요구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내부거래위원회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해욱 부회장 등 대주주가 지분을 100% 보유한 에이플러스디 지분은 올해 상반기 내 법적 검토를 거쳐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순환출자 해소 등 그룹 지배구조의 개선에도 착수한다. 대림그룹 지배구조에는 대림코퍼레이션-대림산업-오라관광-대림코퍼레이션으로 연결되는 순환출자구조가 있다.

대림그룹은 기존 순환출자를 선제적으로 해소해 투명하고 단순한 지배구조를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림그룹은 오라관광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 4.32%를 처분할 예정이다.

협력사와 상생을 위한 지원과 안전 경영 강화에도 나선다.

대림그룹 관계자는 "1,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성해 협력사에 대한 재무지원을 강화하고, 협력사 선정단계에서 저가심의 심사기준을 한층 강화해 최저가가 아닌 '최적가' 낙찰을 유도할 계획"이라며 "단편적인 지원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협력사의 경영체질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구성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상반기 내에 안전관리자 정규직 비율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확대하고 안전체험학교를 설립하기로 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경민 기자 (pk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