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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리포트]②갈 길 먼 스마트시티, 협업으로 경쟁력 찾을까

조은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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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은아 기자]
[앵커멘트]
기술로 도시를 혁신하는 스마트시티. 자세한 이야기 정보과학부 조은아 기자와 더 나눠보겠습니다.

[기사내용]
1.
앵커>
조 기자, 스마트시티라는 말은 최근 자주 등장하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오래 전부터 우리나라가 시도해왔던 유비쿼터스 사업, U시티 라는 말과 비슷해보이는데요. 우리나라가 충분히 선도할 수 있는 분야인거 아닌가요?


기자>
말씀하신 것 처럼 우리나라는 2000년 대 초반부터 u시티 구축 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인천 송도, 화성 동탄, 성남 판교 등 신도시를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도시 사업이 추진됐는데요.

2008년에는 유비쿼터스 도시 건설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는 등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업이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했고, 현재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 경쟁력은 순위권 밖을 한참 벗어난 상태입니다.

스웨덴의 '이지파크'에서 발표한 2017 스마트시티 지수에 따르면 서울은 스마트폰 보급률 등을 따지는 디지털화에서는 세계 2위 수준이지만, 클린에너지나 환경보호, 도시계획 등에서 하위권에 머물러 21위를 기록했습니다.

2.
앵커>최근에 대통령이 직접 스마트시티를 언급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는 분위기인 것 같은데, 진척 상황은 어떤가요?

기자>
네. 정부 차원에서도 스마트시티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시티 사업이 지자체를 중심으로 하는 사업이다보니 관련 기업들은 정부와 각 지자체의 계획안이 어떻게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스마트시티 실증단지와 세계선도형 스마트시티 연구개발(R&D) 계획 등이 마련되어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도 산하에 스마트시티 특위를 구성해 각 부처와 지자체의 사업을 조율해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구체적인 사업은 지자체별로 사업공고를 통해 내년이나 내후년 정도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여 실질적인 사업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3.
앵커>
지자체와 여러 기업의 협업이 중요해보이는데요. 통신사나 관련 기업들은 어떤 움직임이 있나요?


기자>
현재 스마트시티는 지자체를 중심으로 사업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기업간 협업보다는 지자체 프로젝트에 망사업자나 중소기업 등이 함께 사업을 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우선, SK텔레콤은 대구시와 부산시와의 협업을 비롯해 화성시에서는 5G자율주행 실험도시에 5G 인프라를 지원하고, 판교 알파돔시티에 IoT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전통시장 등에 로라망을 지원하는 형태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KT의 경우에는 대전시와 IoT 서비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이밖에도 판교자율주행시티에 5G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의왕시의 한 시장에서는 화재경보기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고양시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쓰레기 수거시스템부터 미세먼지 측정이나 수질관리, 스마트 가로등 등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최근 정부가 선정한 도시재생사업에 다양한 정보기술 기업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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