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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전환 바람 타고…도약 꿈꾸는 '에너지효율시장'

박경민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경민 기자]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과 절약을 목적으로 하는 '에너지효율시장'이 다시 기지개를 펴고 있다.

에너지효율향상은 전력사용량 감축은 물론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하는 좋은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발전소를 짓지 않는 효과와 더불어 에너지를 적게 쓰면서도 산업 생산성은 높일 수 있어 '아는 사람은 아는' 알짜 사업으로 꼽힌다.

그동안 에너지효율시장은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 Energy Service Company)이 주도해왔다.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은 기술과 자금조달 능력이 부족한 산업체·건물·공공기관 등 에너지사용자 대신 기술과 자금을 제공해 에너지사용시설을 교체·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이후 투자시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절감액으로 투자비와 이윤을 회수하게 된다.

ESCO사업에 참여하는 사업체는 정책자금을 통해 투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고, 유지보수나 관리에 들어가는 기술적 부담은 적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에버랜드 등 시장성을 파악한 대기업들도 ESCO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다. 자사 또는 계열 기업의 에너지효율사업만 시행해도 충분히 이윤 창출이 가능했다.

그러나 2015년 이후 정부가 중소기업 보호를 이유로 대기업에는 ESCO 정책자금 지원을 끊으면서 그 부작용으로 에너지효율화 시장 규모가 급감했고 사업은 침체의 길로 접어들었다.

이후 낮은 국제유가가 한동안 지속되면서 ESCO사업 수요 자체가 줄었다.

하지만 최근 정부 정책에서 에너지 수요 관리가 주요하게 다뤄지면서 ESCO를 필두로 한 에너지효율사업은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국가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대응, 안전한 전력생산을 이유로 원전과 석탄화력발전을 줄이는 정책을 가장 적은 비용으로 수행하는데 에너지효율시장이 각광받고 있다.

산업용전기요금의 조정도 예상되고 있어 에너지 절약과 에너지 효율화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에너지솔루션은 서울중랑물재생센터 에너지효율사업에 참여해 ESS를 설치했다. 중랑물재생센터는 ESS 설치로 연간 약 18억원의 전기요금 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표적인 ESCO인 한전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약 800억원 규모의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성공시켰다.

특례 요금제 등으로 인해 ESS 수요가 늘면서 관련 수주가 늘었고, 대·중소기업을 막론하고 에너지효율사업 시장을 개척했고 중소기업과 협력 프로젝트도 다수 진행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전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에너지효율사업은 기업의 비용을 감축시켜주는 것도 있지만 국가적으로도 발전소, 송전선, 전력설비 등을 짓지 않음으로써 경제적·사회적 비용까지 줄여주는 역할도 한다”며 “올해 사업 3년차에 접어드는 만큼 1000억원 이상 규모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특히 그는 에너지절약을 추진하는 고객과 ESCO기업 사이의 정보격차를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는 사람만 아는 사업'이 돼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그는 "에너지효율시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고객도 많지만, 초기비용 없이 에너지 절감 효과를 낼 수 있고, 생산성도 높일 수 있다고 하면 의심부터 하는 고객이 많은 것도 사실"이라며 "신뢰성 문제를 극복하고 시장을 활성화 시키는 것은 또 다른 과제"라고 덧붙였다.

에너지효율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사업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사업장에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해 사용할 경우 전기요금을 할인해주거나, 설비 교체를 통해 일정량의 전기를 아끼면 그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에너지효율시장 시범사업'은 이미 진행 중이다.

한국전력은 최근 판매전력의 일정량을 에너지효율화를 통해 감축하는 에너지공급자효율의무화제도(EERS) 시범사업을 준비중이다.

에너지 공급자들에게 에너지 절감 의무를 도입하는 시범사업이 추진되는 것도 에너지효율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정부는 8차전력수급기본계획 발표 당시 올해부터 에너지공급자 효율향상 의무화제도(EERS; 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s) 도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EERS란 에너지 공급자가 고효율기기 보급 등을 통해 판매전력의 일정비율 만큼 절감량을 실현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다.

공기업 중에서는 전기를 공급하는 한전, 가스를 공급하는 가스공사, 열을 공급하는 지역난방공사 등이 대상이 되는데 올해 시범사업에는 우선 한전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에너지공단과 한전은 이미 관련 조직과 TF팀을 구성해 시범사업 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공급사는 소비자들이 에너지를 어떻게, 얼마나 쓰고 있는지 파악하고 있는만큼 이를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다양한 효율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은 직접 사업을 수행할 수도 있고, ESCO에 대행을 맡기고 관련 투자를 늘리는 방식으로 대응할 수도 있다.

일각에선 에너지를 많이 팔아야 이익을 내는 에너지공급사들에 에너지절감 목표를 부여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업계 관계자는 "비용 부담 주체가 모호하고 에너지효율향상으로 인한 비용 부담이 한전에 고스란히 전가될 경우 과거 사례처럼 EERS 도입이 다시 무산될 수 있다"며 "한전 손실이 늘면 전기요금 상승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규제적 관점이 아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경민 기자 (pkm@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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