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재건축 문턱 높인 '안전진단 강화' 2주째…지역별 명암 확연

이애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


[앵커멘트]
재건축 문턱을 높인 안전진단 기준 강화안이 시작된지 2주가 흘렀습니다. 재건축 규제로 천정부지로 치솟던 서울 재건축 단지 매매가격이 일단 진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지역별로는 온도차가 컸습니다. 이애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구조안전성 평가항목 비중을 대폭 높여 아파트가 낡았어도 위험하지 않으면 재건축하기 어렵게한 새로운 안전진단 기준.

지난 5일 안전진단 기준 강화안 적용 이후 급등세를 이어가던 서울 집값이 3개월만에 멈춰섰습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들어 2월 첫째주 0.57%까지 치솟던 주간 매매가격 상승률은 현재 0.26%까지 내려앉은 상황.

양도소득세 중과 시행을 앞둔데다가 재건축 규제 강화안까지 겹치며 매수심리가 위축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발표 이후 재건축 단지가 몰려있는 지역별 온도차는 극명했습니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지난주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강남구는 0.18%에서 0.13%으로, 송파구는 0.13%에서 0.06%로 하락하는 등 강남4구는 평균 0.14%에서 0.08%로 상승폭이 둔화됐습니다.

반면 목동이 포함된 양천구는 0.09%에서 -0.06%로 주저앉아 상승폭 둔화를 넘어 반년만에 처음으로 집값이 하락 반전했습니다.

강화된 안전진단 기준에 발이 묶인 상계동 노원구 역시 양천구 다음으로 매매가격 상승률 0.00%를 기록하며 안전진단 강화에 양천구 다음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강남은 입지여건이 양호한데다가 '디에이치자이 개포' 로또청약 열풍 영향으로 주춤했던 강남 재건축 단지 가격이 다시 꿈틀대고 있기 때문입니다.

폭주하던 강남 재건축 시장을 잡기 위해 발표한 안전진단 강화안이 애꿎은 비강남 재건축 단지만 잡았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배경입니다.

[권대중 / 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 : 이렇게 강화시킨 이유는 강남을 잡기 위한 것이었지만 사실은 강남보다는 목동 2만4천가구 지역과 상계동 지역이나 고덕지구 처럼 주변지역으로 불똥이 튀어서 영향을 주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강력한 재건축 규제 속에서 강남과 비강남의 온도차는 극명하게 갈리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애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