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블록체인 특구' 요구 봇물…금융당국은 '뒷짐'

이민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민재 기자]


[앵커멘트]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활성화에 대한 목소리가 높습니다. 블록체인 밸리를 조성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 스위스가 모델인데요. 가상통화 투기에 데인 나머지 규제 일변도인 국내 현실에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스위스 경제 도시인 취리히에서 차로 40분 거리 정도 떨어진 소도시 추크(Zug).

지난 2013년부터 비트코인 스위스, 이더리움 재단 등 180개의 가상통화, 블록체인 기업이 들어섰고 전 세계 ICO가 추크로 몰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까지 스위스의 ICO 자금 조달액은 5억 5천만 달러, 우리 돈 5,800억원 규모로 미국과 맞먹습니다.

법인 설립 때 스위스인을 운영진으로 넣어야 하는 규정 때문에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내 현실은 정 반대입니다.

공식적으로 ICO는 전면 금지돼 있습니다.

그렇다고 뚜렷한 가이드라인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자금은 국내에서 모으고, ICO는 해외서 추진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고, 카카오, 네이버 관련 블록체인 기업마저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업계는 스위스처럼 '블록체인 특구'를 조성해 여러 기술들을 시험하고 안정성과 기술력이 담보되면 허용 범위를 넓히는 것을 대안으로 제시합니다.

[ 박수용 / 서강대 지능형 블록체인 연구센터장 : 한국기업의 활동이 좀 보장될 수 있는 그런 제도를 만들어주시면 훨씬 우리의 블록체인 기술 , 또 암호화폐 기술이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합니다.]

금융당국은 '블록체인 밸리'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정하면서도 구체적인 규제 개선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민재 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