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에어블록, 블록체인 기술 접목해 탈중앙화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 제공

신다혜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신다혜 기자]

데이터 플랫폼 기업 ‘에어블록(Airbloc)’이 데이터 사용자들에게 올바른 보상체계를 제공하려고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에어블록 프로토콜’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개인정보 제공자는 에어블록 프로토콜의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유통망에 자신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정보가 어떻게 쓰였는지를 추적해 광고에 활용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에어블록의 소프트웨어개발키트(Software Development Kit, SDK)는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구분되는 차별점으로, 에어블록 SDK가 탑재된 앱을 설치한 개인이 모두 에어블록의 참여자로 활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에어블록 SDK가 탑재된 앱들은 탈중앙화된 데이터 수집 동의 프로세스(DAuth) 프로토콜을 통해 개인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 데이터를 대리 판매할 수 있다. DAuth는 앱이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익화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설치된 앱 리스트, 위치 데이터, 앱 사용 시간, 브라우징 히스토리, 앱스토어 기록 등 수집된 데이터가 광고에 활용되면 사용자와 앱 모두에게 보상이 주어지며, 이 모든 과정은 에어블록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투명하게 보장된다.

남성필 에어블록 대표는 “개인 데이터 시장을 탈중앙화해 개인에게는 데이터 추적, 통제, 수익화 권리를 찾아주며, 광고주와 데이터 소비자들에게는 투명하고 합법적인 데이터를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시장을 열어준다”고 프로젝트의 장점을 말했다. 또 “데이터 공급자인 개인이 시장에서 소외되고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했다”고 시행 취지도 밝혔다.

에어브릿지의 SDK는 현재 이베이코리아(지마켓,옥션) 등 국내 300여 개 앱에 탑재돼 있다. 해당 프로젝트에는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인 그라운드X의 한재선 대표, 한국블록체인협회 김진화 이사가 어드바이저로 참여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4월 23일에 진행한 에어블록 토큰의 1차 프리세일 물량은 조기 마감됐으며, 오는 21일부터 30일까지 2차 프리세일을 진행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오는 17일 개최되는 머니투데이방송 (MTN) ‘글로벌이슈 2018 포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럼 주제는 ‘혁신의 암호, 블록체인 3.0’으로, 블록체인 산업의 현주소와 전망을 살펴본다. 특히 블록체인과의 접목을 통해 기존 산업이 어떻게 발전하는지를 집중 탐구한다.

특별 강연에서는 이알 오스터 모바일브릿지 모멘텀 회장이 ‘탈중앙화 초연결사회’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마츠다 겐 오케이웨이브 대표가 디지털 화폐 경제의 미래를 전망한다.

포럼은 ‘ICO 새로운 기회, 규제와 메인 스트림’, ‘블록체인은 어떻게 돈이 되는가’, ‘블록체인 혁신 기업’ 등 3가지 트랙으로 진행된다. 이 날 에어블록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들이 ‘블록체인 데이터 혁신’ 트랙의 구성원으로 참여해, 자사의 솔루션과 블록체인을 활용한 혁신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주제: 혁신의 암호, 블록체인 3.0
일시: 2018년 5월 17일(목)
장소: JW메리어트동대문 스퀘어서,그랜드볼룸(LL층)
주최: 머니투데이방송
신청: http://global.mtn.co.kr/globalissue/index.php
문의: 02) 2077-6307, mediabiz@mtn.co.kr


[머니투데이방송 MTN = 신다혜 기자 (dhshin131@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