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운행정지 실효성 있을까?...정부 "위험차량 분리 시급"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정부가 사상 초유의 자동차 운행정지 명령까지 내렸지만 BMW 화재에 대한 불안감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안전진단을 안받은 차량이 2만7천대나 되고 비율로 보면 이중 2천여대는 화재발생 위험성이 있습니다. 이런가운데 최근 불이난 가솔린 차량은 안전진단계획도 없는 상탭니다. 권순우 기자가 이어서 보도합니다.

[기사]
국토부가 운행 정지 명령까지 내리게 된 것은 연이은 화재에도 불구하고 안전진단이 좀처럼 마무리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BMW측은 당초 오늘까지 리콜 대상 모든 차량에 대한 안전 진단을 완료 한다고 했지만 아직 2만 7천여대는 안전 진단을 받지 않았습니다.

차주들의 안전진단 신청률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기때문입니다.

현재까지 BMW 안전 진단을 진행한 결과, 전체 9% 가량의 차가 화재 위험 차량으로 분류됐습니다.

아직 안전 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의 9%인 2,000대는 화재위험 가능성이 있는데도 여전히 도로를 주행하고 있는 셈입니다.

[김경욱 /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 실장 : 초기에는 진단을 받으려는 사람이 많았는데 공급 능력이 부족해서 줄을 서서 장기간 대기를 하는 상태였고 지금은 진단 능력은 있는데 소유자가 안나타나는 상황입니다.]

정부가 운행정지 명령을 내렸지만 실효성은 담보할 수 없습니다.

실제 도로에서 주행중인 차량의 번호판을 일일이 탐색해 조치를 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문제라는 리콜 대상 차종 외에 화재가 발생한 차량에 대해서는 원인 규명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올해 들어 BMW 가솔린 모델도 5대나 화재가 발생했지만 BMW 측은 아무런 설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 가솔린 차량은 리콜 대상 차종에 밀려 안전 점검조차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BMW 차주 : 며칠 전에 가솔린 차도 불이 났다는 뉴스를 보고서 불안해서 요즘 안타고 다닙니다. 불안한 마음에 안전진단을 받고 싶긴 한데 긴급차량, 화재가 난 차량이 아니면 예약이 안된다고 해서 마음 같아서는 차라리 리콜 대상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직 진단을 받지 않은 2,000대의 화재 위험 차량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여전한 가운데 리콜 대상이 아닌 BMW 차주들 또한 속만 태우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권순우 기자 (progres9@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