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文대통령 "北, 경제성장-지속가능성 동시 도모할 수 있어…선진국 도움 필요"

박지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코펜하겐 대니쉬 라디오 콘서트홀에서 열린 P4G(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 정상회의에 참석해 기조연설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DB.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과 같이 제조업 중심의 성장을 거치지 않은 나라들은 처음부터 경제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동시에 도모하는 성장 모델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며 선진국이나 국제기구들의 도움을 촉구했다.

20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열린 P4G 정상회의에 참석해 초국가 포용, 아시아의 포용, 성공사례 공유와 포용 등 세 가지 포용정신을 제안하며 아시아 관련 북한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 "선진국이나 국제기구들의 포용적인 도움이 절실하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시아의 포용에 대해선 "기원전 2000년부터 아시아 국가들은 '치산치수(治山治水)'를 성공적인 국가운영의 첫 번째 덕목으로 삼았다"며 "'산과 물을 다스린다'는 뜻이지만 그 정신은 '자연을 존중한다'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나 "현재, 많은 아시아의 국가들은 제조업 중심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추구하며 환경생태 보호에 본격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삶을 전 생애에 걸쳐 책임지고, 경제성장의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는 포용국가, 포용성장이 대한민국이 지향하는 가치"라며 "국가 간에도 포용정신을 중심에 놓자"고 제안했다.

P4G는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라는 뜻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지은 기자 (pje35@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