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IPO 대어' 잔혹사 종결되나…회계감리 대책 발표 임박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국내 증시 침체 여파가 기업공개(IPO) 시장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만 총 3곳의 기업이 상장을 철회했는데요. 기업공개(IPO) 시장이 위축된 원인은 증시 부진도 있지만, 상장 전 회계 감리가 깐깐해진 탓도 있습니다. 금융당국 역시 회계 감리와 관련된 대책을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허윤영 기자입니다.

[기사]
코스피 공모금액이 5년 만에 1조원에 못 미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증시의 질적 성장을 이끌어줘야 할 ‘대어’가 부족했다는 점에서 치명적입니다.

현재까지(11월 13일 기준) 코스피 시장 신규상장 기업 수는 5곳.

공모금액 총액은 약 6,500억원으로 지난해 4조 5,000억원의 15% 수준에 불과합니다.

하반기 이후 조정.장에 접어든 영향도 있지만, 상장 전 회계감리가 상당히 강화되면서 상장 일정이 지연되고 있는 탓도 있습니다.

지난 5월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했던 카카오게임즈는 연내 상장을 목표로 했지만, 감리가 길어지면서 이를 미뤘고, 기업가치만 10조원에 달하는 ‘초대어’ 현대오일뱅크 역시 회계 감리에 발목이 묶인 상황.

기업들의 불만이 커지자, 금융당국 역시 회계감리 개선책을 두고 고민을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올해 초 발족한 회계선진화 태스크포스(TF)를 최근 해제했고, 이달 또는 다음달 중 개선책이 발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업계에서는 ‘회계 감리 완화’ 후 ‘사후 책임 강화’ 방향이 유력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상장 전 회계 감리 대상으로 선정하는 기업 비율을 낮출 것이란 의견도 있습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회계선진화 TF에서 상장 지연과 관련된 불만이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며 “이번 달 또는 다음달 중에 개선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삼성바이오로직스 사태와 바이오 업종의 회계 논란 등으로 정책 기조가 ‘회계 투명성’ 강화에 맞춰진 상황에서 큰 변화는 없을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허윤영 기자 (hyy@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