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중, APEC서 무역전쟁 충돌…공동성명 진통 예상

김예람 기자



미국과 중국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포럼에서 보호무역 기조를 놓고 충돌하면서, 다음날 정상회의 공동성명 도출에 진통이 예상된다.

AP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린 APEC 최고경영자(CEO) 포럼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통상 문제 등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이날 포럼에서 연사로 오른 시 주석이 먼저 미국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주의를 비판하고 나섰다. 시 주석은 "인류는 다시 한번 갈림길에 섰다"며 "냉전이나 열전이든, 또는 무역전쟁의 형태이든 대결에서 승자는 없다는 것을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어 "(세계는) 보호주의와 일방주의에 노(No)라고 말해야 한다"면서 미국의 통상정책을 겨냥해 "근시안적 접근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펜스 부통령이 중국의 지식재산권(IP) 절취와 국영기업 보호 등을 비난하며 반격에 나섰다.

펜스 부통령은 "중국이 행로를 바꿀 때까지 미국은 행로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중국 상품에 2500억 달러(283조원)의 관세를 물리고 있고, 관세 규모가 갑절 이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중국의 신경제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에 대해서 '수축 벨트', '일방통행 도로'라고 칭하기도 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예람 기자 (yeahra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