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입주민들끼리 재능 거래하고 일자리도 구해요"

교류할 수록 돈이 쌓이는 LH 주거복지 플랫폼
최보윤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동네 주민들끼리 얼마나 가깝게 지내시나요?

바쁜 일상 속에 갈수록 각박해지는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인데요.

아파트 입주민들끼리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나아가 경제적 이득까지 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한국토지주택공사, LH가 임대주택 입주민들을 위해 신개념 주거복지 플랫폼을 선보였습니다.

취재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죠. 건설부동산부 최보윤 기자 나왔습니다.

최 기자, LH의 신개념 주거복지 플랫폼이 뭔가요?


기자> LH가 임대주택 입주민들을 위해 만든 '교류의 장'입니다.

입주민들은 모바일을 통해 손쉽게 정보를 공유하고 필요한 물품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특별한 점은 입주민들끼리 교류를 많이 할 수록 포인트가 쌓이는데, 포인트가 곧 돈입니다.

입주민들은 적립된 포인트로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거나 임대료 납부에 현금처럼 쓸 수 있습니다.

입주민들끼리 온정을 나누고 돈도 벌 수 있는 LH의 신개념 주거복지 서비스, 'LH 친구'인데요.

LH를 보이는대로 읽어 '내친구'라고 부릅니다.


앵커> 교류할 수록 돈이 쌓인다, 현실적이고 유용한 서비스 같은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교류가 가능한가요?

기자> 제가 애플리케이션 '내 친구'를 다운로드 받아 봤는데요.

'내 친구'에 들어가면 크게 △공유마켓과 △알뜰쇼핑, △우리단지 등 3개 카테고리로 구성된 걸 볼 수 있습니다.

우리단지는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로, 입주민들이 알아야할 공지사항 전달부터 하자 접수, 설문조사 등이 진행됩니다. 살면서 필요한 각종 생활 정보를 공유하는 장인 겁니다.

'공유 마켓'은 조금 더 특별한데요.

입주민이라면 누구나 공유 마켓을 열 수 있는데, 가지고 있는 물품 뿐만 아니라 재능까지 다양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가령 아이가 자라면서 필요없게 된 육아용품을 싸게 판다든지 '요리'나 '요가' 등 강의를 개설해 본인의 재능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육아나 간병, 출퇴근 카풀 등이 필요한 입주민들은 직접 '구인'을 할 수 있고요. 이를 통해 일자리가 필요한 입주민들은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필품 공동구매도 가능합니다.

'알뜰쇼핑' 카테고리는 LH가 입주민들에게 우수한 제품력의 생필품들을 최저가에 제공하기 위해 만든 직거래 통로입니다.

LH는 이 곳에 우체국쇼핑과 같은 공영쇼핑몰의 히트 상품은 물론 사회적 기업의 우수 제품들을 입점시켜 입주민들이 저렴한 가격에 물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 시기별로 입주민을 위한 농산물·생필품 기획전을 열거나 이벤트성 대규모 공동구매도 추진합니다.

LH는 우선 경기도 화성시 일대의 임대아파트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에 들어갔습니다.

[박상우 / LH 사장: 우선 화성시에 있는 LH 임대 아파트 2만 7천여 가구, 7만 명정도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시작했고요. 잘되면 LH 100만 임대 아파트로 확산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부가가치가 생기고 일자리 등 경제적 이익이도 생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LH친구를 통해 발생하는 매출은 일부 입주민 개개인들에게 돌아가고 일부는 공용으로 적립됩니다.

공용 포인트는 단지 내 놀이방이나 독서실 등의 커뮤니티 시설을 설치하고 운영하는데 재투자되고요.

단지별 행사나 환경미화 같은 주거복지 사업에도 쓰일 예정입니다.


앵커> 입주민들의 기대가 클 것 같은데요?

기자> 네, 같은 단지에 사는 입주민들끼리 믿고 소통할 수 있는데다 포인트까지 쌓인다는 점에서 입주민들도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이승아 : LH임대주택 입주민 : 아파트 살면서 이웃 간 마주칠 일이 많이 없었는데 내 친구를 통해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친해 질 수 있을 것 같고요. 저렴하게 물건 구매도 되니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내친구'는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로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 이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돕기 위해 단지별 전문 코디네이터도 배치됩니다.

앵커> 네, 최 기자 오늘도 유용한 정보 고맙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최보윤 기자 (boyun7448@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