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트라 스마일라식(Xtra SMILE), 시력교정술 후 각막 재강화에 도움
김지향
[라식엑스트라 의료자문위원으로 활동중인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 사진제공:아이리움안과] |
스마일라식은 기존 라식과 라섹 수술의 장점을 모아 만든 차세대 시력교정술로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회복력을 보인다. 스마일라식은 기존 라식수술의 1/10 수준의 각막 절개를 하기 때문에 각막 조직 손상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고 수술 후 안구건조 증상을 완화한다. 최근에는 야간 빛 번짐 등의 광학적 문제를 최소화하고 시력의 질을 높이기 위해, 수술 시 사용하는 레이저 에너지를 낮춘 저에너지 스마일 수술법(‘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 도 등장하여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한편, 스마일라식과 같이 시력교정을 위해 각막을 수술하는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은, 교정량이 많은 고도수의 경우 각막을 비교적 많이 제거하기 때문에 수술 후 각막약화에 대해 걱정할 수 있다. 각막에 레이저를 가하면 각막의 콜라겐 조직의 결합력이 약해지기 때문인데, 최근에는 수술 후 콜라겐 결합력을 높여 각막을 수술 전 수준으로 유지하는 ‘엑스트라’ 수술이 교차 시행되면서 이와 같은 우려를 해결하고 있다. 예를 들면 스마일라식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추가시행하는 경우, 즉 ‘엑스트라 스마일’ 수술을 시행해 각막 내구성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각막 약화로 발생할 수 있는 원추각막(각막확장증)과 같은 부작용을 억제할 수 있다.
엑스트라 수술을 활발히 시행중인 강남 아이리움안과에서 진행하는 엑스트라 수술 절차를보면, 1차로 스마일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수술을 진행하고, 수술 직후 바로 이어서 2차수술로서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한다. 리보플라빈(비타민B2)을 각막에 도포한 뒤, 아베드로 KXL 시스템(콜라겐교차결합술을 위한 레이저 장비)으로 각막에 에너지를 가하는데, 이 KXL 시스템은 2014년 10월 식약처(KFDA) 허가를 받은 안전한 콜라겐교차결합술 시스템으로 원추각막 증상의 완화와 치료 효과가 있다. 또한 ‘Accelerated crosslinking’ 기술로 기존에 장시간 필요했던 콜라겐교차결합술 시간을 해결해 수 분 내에 수술을 완료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이 첫 수술을 한 이래, 미국 다국적 기업 ‘아베드로’의 의학자문위원(MAB)로서 원추각막 예방과 치료, 엑스트라수술을 이용한 시력교정수술의 공식 프로토콜과 안전기준을 확립하는데 참여하고 있다. ESCRS, CXL 학회 등 해외 안과학회에서 엑스트라 수술의 효용성과 안전성에 대 발표하고 엑스트라 수술 후 각막 전체의 구조적 안정화, 각막 강성도가 유지된다는 점을 SCI논문으로 입증한 바 있다.
또한 인공지능 AI 기술을 이용한 TBI검사를 이용해 잠재된 원추각막을 사전진단하고, 시력교정술의 적합여부를 판별하고 있으며 시력교정수술로 인한 각막확장증 뿐 아니라 중증 원추각막 치료에 콜라겐교차결합술과 코웨이브수술을 시행하여 국내외 원추각막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MTN 온라인 뉴스팀=김지향 기자(issue@m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