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뜨는 프랜차이즈 고깃집 창업 아이템 숙달돼지…외식 체인점 최초 2년 매출보장제로 안정성↑

김지향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식당 창업이나 음식점 창업에 앞서 ‘안정성’을 이유로 체인점의 외식 창업 브랜드를 선택하지만, 나날이 어려워져 가는 자영업 시장에서 7년 이상 생존하는 브랜드가 10곳 중 2~3곳에 불과하다. 맥세스컨설팅의 ‘2018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5,581개 프랜차이즈 기업의 평균 존속 기간은 4.6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본사가 5년을 넘기기 어려운 상황이다 보니, 음식점 창업을 진행한 가맹점주들은 열정 가득한 도전과 달리 높아져만 가는 임대료와 최저 임금제 등으로 근심이 날로 깊어져만 가고 있다. 하루 12시간 이상 일을 하더라도 만족할 만한 수익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생존을 위한 폐업을 고려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의 자영업자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숙달돼지’가 고깃집 창업 브랜드 중 최초로 ‘2년 매출 보장제’를 시행해 사업가들에게 ‘안정성’을 담보하고 ‘상생’을 통한 브랜드 성장을 이루고 있어 은퇴 창업이나 부부 창업, 청년 창업 등 유망 창업 아이템을 찾는 예비 창업가들에게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가맹점 2년 매출 보장제도는 가맹점의 매출을 2년 동안 보장함으로써 외식업 창업이 처음인 초보 창업가들과 업종 변경 창업 혹은 업종 전환 창업을 진행한 점주들이 매출에 대한 부담 없이 매장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무이자 창업 대출을 지원해 창업 준비 과정 중 고기집 창업 비용 부담을 낮춰주고 있으며, 일 6시간 핵심 시간대 운영만으로도 각 지점 별 높은 성과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실제 한 가맹점은 6시간 운영만으로도 월 매출 2억을 돌파, 해외 매장에서는 오픈 후 월 매출 1억을 넘겨 신규 창업 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찾는 초보 창업가들에게 매출보장제의 안정성과 더불어 6시간 운영만으로도 높은 성과의 매출로써 숙달돼지만의 창업 성공 사례 및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이처럼 숙달돼지가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며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으로 자리 잡기까지는 꾸준한 연구와 노력이 있었다. 숙달돼지는 지금 막 생겨난 브랜드가 아닌 숙달돼지 본사가 고기의 맛을 위해 특허 출원한 구이기는 물론, 지난 10여년간의 타 외식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쌓인 외식업 창업의 경험과 노하우가 응집된 삼겹살 창업 브랜드이다. 외식업 창업의 핵심인 본질적인 ‘맛’을 위해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최상의 고기 맛을 실현하고자 고기 창업 브랜드 최초로 ‘미트랩(고기연구소)’을 운영하는 숙달돼지는 고기의 선별부터 숙성, 제공까지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숙달돼지의 한돈은 전국 5천여 곳 한돈 농가 중 양돈 환경, 친환경 인증, 무항생제 사용 등 본사의 까다로운 기준에 충족하는 약 10여 곳에서만 집중 공급받고 있는데 비율로 따지면 전국에서 0.5% 한돈 농가와만 계약을 체결해 고기를 공수하고 있다. 또한, 일반적인 삼겹살과 높은 경쟁력을 추구하고자 흔하지 않은 ‘웻 에이징(습식)’ 숙성 방식을 채택해 저온의 물속에서 1~2주간 고기를 숙성하는 웻 에이징의 습식 숙성을 전문으로 하고 있어 국낸 대표적인 습식 숙성 삼겹살 전문점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렇게 완성된 숙달돼지의 습식 숙성 삼겹살은 육즙이 풍부하고 식감이 부드러워 ‘마치 소고기를 먹는 듯한 느낌’이라는 고객들의 평이 이어지고 있다.

숙달돼지가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으로 여겨지는 요인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도 빼놓을 수 없다. 고기의 생산지와 등급, 관리자 등이 적힌 ‘고기 스펙’을 매일 업데이트해 고기와 함께 제공하고, 고급 호텔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안데스산맥 소금과 각종 장아찌를 1인 1찬으로 깔끔하게 차려낸다. 여기에 푸짐한 어묵탕도 서비스로 제공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성비 좋은 맛집’으로 호평을 얻고 있다.

또한 이러한 경쟁력과 성장세로 가맹사업 1년 만에 해외까지 진출한 인기 창업 숙달돼지는 미국 캘리포니아 가든그로브점, LA 할리우드점, 아틀란타 둘루스점, 베트남 하노이점, 태국 방콕점 등 국내외 40여 개의 지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2018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 중 5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로서의 면모를 증명했다.

다양한 매체에서도 숙달돼지의 습식 숙성 삼겹살을 소개했는데 맛집 TV 프로그램인 ‘식신로드3’ 출연진에게도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았으며, 월 300만 명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 ‘망고플레이트’에서 ‘전국 삼겹살 맛집 30’ 중 5점 만점에 4.8점을 획득해 상위권에 랭크되기도 했다. 또한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인 ‘YELP’에서 해외 고객들도 숙달돼지 K-BBQ에 ‘놀랍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숙달돼지 관계자는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 숙달돼지는 2년 매출 보장제와 무이자 창업 대출, 본사에서 식재료를 직접 손질해 배송하는 원팩 시스템 등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요식업 창업이 처음이더라도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업종 변경 창업의 경우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얻도록 기존 매출 부진의 원인과 자영업자의 성향 등을 고려한 창업 상담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가맹점주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숙달돼지가 될 것이며 실질적인 지원 제도를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MTN 온라인 뉴스팀=김지향 기자(issu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