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리비아 피랍 한국인 귀국…"구출 힘써준 정부에 감사"

315일 만에 석방…"가족 향한 그리움 가장 힘들어"
김현이 기자

지난해 7월 리비아에서 납치됐다가 315일 만에 석방된 주모씨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황기선 기자

지난해 7월 리비아에서 납치됐다가 315일 만에 석방된 주모씨(62)가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그는 이날 오전 에티하드항공 876편을 타고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주씨는 "315일 간 저를 구출하기 위해 애써주신 대통령님과 외교부 직원들, 아부다비의 대사관 직원들이 애를 많이 써 주셔셨다"면서 "대한민국 정부와 함께 고생했던 아랍에미리트(UAE) 정부와 관계기관에도 너무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을 꼭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가족을 향한 그리움이 가장 힘들었고 음식이 맞지 않아서 힘들었다"고 덧붙였다.

주씨는 리비아 남서부 자발 하사우나 소재 수로관리회사 ANC사에 근무해왔다. 지난해 7월6일 같은 회사에서 근무하는 필리핀인 직원 3명과 함께 현지 무장단체에 납치됐다.

정부는 주씨를 석방하기 위해 지난해 리비아에 청해부대 문무대왕함을 보냈다.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이 UAE 모하메드 왕세자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이 결정적 계기가 됐다.

주씨는 인근 병원으로 이동해 추가로 정밀 검진을 받은 뒤 테러방지법에 따라 구체적인 피랍 경위 등에 대한 관계부처 합동조사를 받는다.

김현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