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헬스케어 스타트업, "수천만 원 인증 비용 부담"

수개월, 수천만 원 드는 의료기기 인허가 과정
초기 스타트업 발전 막을 수 있어
유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의료 현장 안전 사고를 줄이고, 효율은 높여주는 헬스케어 스타트업이 늘고 있지만 사업 시작 단계부터 규제 벽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신생 기업에 맞는 세분화된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유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
사용하고 난 주사기를 손으로 떼서 버릴 때 바늘에 찔리는 사고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 업체는 주사기 바늘과 몸통을 한번에 분리하고 버릴 수 있는 제품으로 사고를 30% 가까이 줄였습니다.

주사기 사용량 데이터도 얻을 수 있어 재고관리가 필요한 병원의 반응이 좋습니다.

[오광빈 / 뮨 이사: 20곳 병원에서 사용성 테스트 요청이 들어와 진행하고 있고 3,40% 정도 구매 전환이 됐습니다. 올해는 상급종합병원 전체 16%, 일반 종합병원의 8% 해서 병원 40곳 정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D 카메라로 신체를 찍고 측정하는 제품을 선보인 기업도 있습니다.

관절 가동 범위나 틀어진 자세 등을 센서를 부착하지 않고도 볼 수 있어 진료가 편해졌습니다.

측정 카메라를 활용해 재활이나 실측 분야로 사업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이처럼 뛰어난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헬스케어 스타트업이 늘었지만 여전히 진입장벽은 높습니다.

의료기기 인허가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부터 문제입니다.

[주성수 / 팀엘리시움 대표: 비용이 저희같은 신생업체에게는 부담됩니다. 저희도 5,000만원 정도 소요가 됐고, 기간도 8~9개월이 되는데 이런 것이 스타트업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거든요. 이런 것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직접 촬영하며 쌓은 데이터라 해도 개인정보 보호 문턱에 막혀 쓸 수 없는 점도 아쉽습니다.

[정미나 /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정책팀장: 단순히 우리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고 산업이 발전해가는 속도에 맞춰서 관계 당국도 빠르게 그 상황을 포착하시고 거기에 맞는 규제들을 새롭게 논의해가는 과정이 (스타트업 발전의) 시작점이 되지 않을까.]

정부가 공들이는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에 스타트업의 역할도 큰 만큼 이들을 키울 수 있는 세심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유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