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5G+포럼] "5G, 새 도약의 기회… 기업 투자 적극 이끌겠다"

정부, 5G 플러스 전략산업 집중 지원... 통신요금 체계 개선 필요
이명재 기자

김정원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이 12일 전경련회관에서 머니투데이방송(MTN)이 주최한 '5G 플러스 포럼'에서 '혁신성장 실현을 위한 5G+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정부는 5G 상용화가 새로운 산업, 서비스를 창출하며 한단계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인프라 구축과 민간 투자 촉진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머니투데이방송(MTN)이 12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한 '5G 플러스 포럼'에서 '혁신성장 실현을 위한 5G+ 전략'을 주제로 5G 정책방향과 글로벌 동향,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4월에 발표한 '5G+ 전략'에 따라 VR과 AR, 지능형 CCTV 등 10대 산업을 비롯해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차 같은 5대 서비스가 포함된 전략산업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정부는 민간 수요를 적극 개발해서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겠다"며 "인프라 구축 초기 시점에는 정부가 하는 게 많겠지만 점차 시장이 활성화되면 민간의 역할이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들의 투자 유인을 위해 세계적 수준의 테스트베드도 곧 조성한다.


5G 단말기를 비롯해 V2X, 드론, 엣지컴퓨팅 분야의 시험, 실증을 위한 공간을 13곳 만들 예정이다.


김정원 정책관은 "직접 써보지 않으면 물건이 팔리지 않기 때문에 5G 기반 상품을 빨리 테스트해야 한다"면서 "장소는 현재 논의 중이고 가급적 한곳에서 여러가지를 시도할 수 있도록 스마트시티와 연계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5G 상용화를 계기로 스마트팩토리 산업이 상당히 발전할 것으로 전망했다.


머신비전을 통해 로봇이 고속으로 품질 검사를 진행함에 따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면서 불량률도 대폭 낮출 수 있는데다 가상으로 시제품 테스트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5G 요금체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정책관은 "이통사들이 적정 가격으로 5G 요금제를 내놨다"며 "그러나 VR 동영상 시청 등 앞으로 데이터를 더 많이 쓰게 되고 결국 통신요금이 올라가므로 국민들의 부담이 급증하지 않도록 통신사들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자율차에 대해 현행 요금을 부과할 경우 서비스 이용이 어렵다는 점에서 B2B 시장을 위해 유연하게 상품을 설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