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GS건설, 국내 최초 우크라이나 태양광 발전사업 진출

사업비 285억원 규모…24MW급 발전소 20년간 운영
김현이 기자

<사진=GS건설>

GS건설이 우크라이나 태양광 발전 개발 사업에 진출한다. 국내 업체로는 최초 우크라이나 태양광 발전 시장 진입이자, GS건설의 글로벌 IPP(민자발전산업) 디벨로퍼로서의 첫 걸음이다.

GS건설은 현지시간 14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서 임기문 전력사업부문 대표(전무), 권기창 주 우크라이나 대사와 EPC 업체인 헬리오스의 스트레지아 엘레나 스크리프니크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자카르파티아(Zakarpattia) 태양광발전사업' EPC 도급계약 체결식을 가졌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우크라이나 서부 헝가리 국경지역 인근인 자카르파티아주 무카체보시 인근 45헥타르 부지에 설비용량 기준 총 24MW급 규모(각 12.6MW 및 11.5MW 용량)의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한 후 20년간 운영하게 된다.

내년 4월 상업운전이 목표이며, 총 사업비는 2,400만 달러(약 285억원)로 30%는 GS건설에서 자본금을 출자하고 나머지 70%는 현지은행에서 차입해 조달하는 구도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로부터의 에너지 독립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장려 정책을 펼치고 있다. 천연가스 수입 감축과 EU 가입을 목표로 203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5%까지 확대할 계획으로, 해외투자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임기문 전무는 "이번 태양광 발전사업을 발판으로 우크라이나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해 추후 동유럽 국가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향후 인도 및 중동 지역에서도 선진 디벨로퍼들과 협력하며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김현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