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日 경제보복, 제약업계는 안전할까?

소재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한일간 무역갈등으로 제약업계도 긴장하고 있습니다. 일본으로부터 수입해서 사용하는 의약품이나 의약품 원료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대응책은 있는지 소재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1700년대부터 제약산업을 개시한 일본.

제약산업 역사가 오래된 탓에 우리나라는 일본을 통해 원료의약품이나 완제의약품을 수입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난해 일본에서 사온 원료의약품은 3억 336만 달러 우리돈 약 3.580억원 가량입니다.

완제의약품도 2억 6,666만 달러로 3,000억원이 넘습니다.

금액만 따지면 우리나라가 일본에 수출하는 것보다 수입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때문에 의약품 분야에도 수출 제한이 걸리는 경우에 대해서 제약업계는 상당히 신경을 쓰는 분위기입니다.

당장 원료 수출이 중단되면 GMP 재인증을 비롯해 단가 계산 등 시간과 비용이 추가로 드는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원료의약품이 변경되면 DMF 등록을 비롯해 공장 실사 등 최대 2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제약업계 관계자 : 내부적인 회의가 있었는데 관세정도 부과되지 않겠느냐…. 일단 대체가 불가능한 원료를 제외하면 그래도 대체 수급이 가능한데 GMP 인증 같은 부분이 좀 복잡해서….]

원료에서는 제동이 걸릴 수 있지만 오리지널 의약품에서는 직접적인 타격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제약사들의 잦은 공급중단을 대비해 협의체가 구성됐기 때문입니다.

공급차질이 발생한 의약품은 각 부서간 회의를 거친 이후 특례 수입 또는 긴급도입, 위탁제조, 행정지원, 정보공개 등을 통해 대체약을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 : 식약처는 국가 필수의약품 공급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공공부문, 민간부문에서 공급중단 등 우려가 있는 경우 특례수입, 기술행정 지원 등의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경제보복 조치로 갈등의 골이 깊어진 한국과 일본.

의약품 분야만큼은 안전지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소재현입니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