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상장식 현장] 사업모델 특례 1호 '언어 빅데이터' 플리토

이대호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사업 모델을 바탕으로 코스닥에 특례상장한 첫번째 기업이 탄생했습니다. 번역을 통해 언어 데이터를 생성하는 '플리토'가 그 주인공인데요. 공모가 산정부터 시장 반응이 뜨거웠는데, 상장 첫날 표정은 어떤지 살펴보죠.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대호 기자, 플리토 상장식 현장 전해주시죠!

[기사내용]
말씀하신 것처럼 플리토는 '사업모델 기반 특례상장 1호' 기업입니다.

바이오 기업이 주축을 이루는 기술특례와 달리 '비즈니스 모델' 자체의 독창성과 혁신성 등을 보고 특례 상장을 시켜주는 제도인데요.

전문평가기관 두 곳에서 A 이상 점수를 받으면 특례상장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17) 상장 첫날 플리토 시초가는 3만 1,600원에 형성됐습니다. 공모가보다 약 21.5% 높은 것입니다. 이후 주가는 10시 50분 현재 2만 8,000원 수준으로 시초가보다 약 10% 떨어졌습니다.

앞서 공모가는 2만 6,000원으로 희망밴드(1만 9,000원~2만 3,000원) 상단을 상회했고, 일반청약 경쟁률은 710대 1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플리토는 인공지능 AI엔진을 학습시키기 위한 '언어 데이터'를 수집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플리토 앱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외국어 번역을 의뢰하도록 하고, 또 이를 직접 번역하도록 참여시켜서 각국의 언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입니다.

플리토 이용자는 173개국, 24개 언어, 1,030만명에 달합니다.

플리토가 문을 연 사업모델 특례상장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두번째 특례 사례인 캐리소프트가 지난 4일 한국거래소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한 바 있습니다.

이와 별개로 IPO주관사가 자신들 책임 하에 성장성 있는 기업을 추천해 상장하는 '성장성 추천 특례상장'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지난해 11월 셀리버리를 첫 사례로, 올해는 라닉스, 올리패스가 상장 절차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정수 플리토 대표이사는 "사업모델 특례상장 1호기업으로서 어깨가 무겁다"며,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언어 빅데이터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대호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