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최종구 "日 금융 보복 조치 영향 제한적"…위원장직 사의

이유나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일본이 금융분야에 보복조치를 가하더라도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크지 않고, 대체 가능성이 높은만큼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겁니다. 업계 관심을 모았던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유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정부는 일본에 대한 금융 의존도가 크지 않고, 대체 가능성이 높다는 점, 외환보유액도 충분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금융분야 보복조치가 일어나더라도 그 영향력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는겁니다.

금융위가 밝힌 주식과 채권시장에서 일본자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2%와 1% 수준. 지난해 말 국제투자대조표 기타투자중 대일비중은 6.5%에 불과합니다.

최 위원장은 "설사 일본이 금융분야 보복조치를 하더라도 영향력이 제한적이라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대체적 평가"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융위는 모든 가능성에 대처할 수 있도록 금감원, 주요 은행들과 함께 일본 수출규제 관련 TF를 운영 중이라는 점도 설명했습니다.

TF를 통해 일본계 자금의 만기도래 현황 등 금융회사 제반 상황을 점검하고, 비상계획 등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일본 수출규제로 피해를 보는 기업에 대해서는 금융지원에 나서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최 위원장은 최근 업계 최대 관심사인 거취에 대해서도 깜짝 입을 열었습니다.

최 위원장은 "정부가 상당폭의 개각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사권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이 맞다고 봤다"며 "최근 사의를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총선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차기 금융위원장으로는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김용범 전 금융위 부위원장,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유나입니다. (ynalee@mtn.co.kr)








이유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