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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2Q 영업익 29.6% 급감… 5G 마케팅·투자 영향

5G 가입자 38.7만명...시장점유율 29% 차지
김예람 기자



LG유플러스의 2분기 영업이익이 5G 설비투자 확대와 가입자 경쟁전에 따른 비용 증가로 인해 급감했다. 반면 전체 매출은 늘었고, 5G점유율도 29%에 달하는 성과를 이뤘다.

9일 LG유플러스는 공시를 통해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지난 2019년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3조1996억원과 148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기대비 5.9% 전년동기대비 7.3%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23.7% 전년동기대비 29.6% 감소했다.

지난 6월 기준 LG유플러스는 가입자 전체의 3%에 달하는 38만7000명을 5G 가입자로 확보했다. 통신3사 전체 5G 시장점유율에서는 29%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동시에 2G 가입자는 지난해 2분기 6%에서 올해 2분기 4%로 감소했다. LTE 가입자도 94%에서 93%로 소폭 줄면서, 통신사 ARPU에 기여하는 고객이 확대됐다.

올해 2분기 무선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4% 개선한 1조3741억원이다. 2분기 총 순증 가입자는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10.7% 늘어난 29만6000명이다. 2분기 ARPU는 3만1164원으로 전분기 대비 0.4% 올랐다. 8분기만에 상승 전환에 성공했다.

LG유플러스는 “5G로 무선사업이 반전하는 분위기”라며 “그동안 선택약정할인 등으로 무선사업 수익이 줄어들고 있었다"며 "전분기에는 2G 가입자의 LTE 전환율 상승으로 하락세를 방어하고 소폭 상승했는데, 5G 출시 후 높은 ARPU 고객이 지속 유치되면서 성장세로 전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2분기 영업이익은 29.6%가 내렸다. 무선사업 매출 성장에 기여한 5G가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는 원인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2분기 설비투자비용(CAPEX)은 73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보다 181% 급증했고, 5G 주파수비용은 이번 분기에 200억원 이하 규모로 반영됐다.

마케팅비용도 5G 가입자 유치 경쟁에 따라 전기대비 10.3%, 전년동기대비 11.2% 증가한 5648억원으로 집계됐다.

감가상각비는 5G 투자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19.3%, 무형자산상각비는 5G 주파수 상각 영향으로 31.%, 광고선전비는 5G 광고 증가로 22.2% 늘었다. 인건비는 네트워크수탁인력 직고용으로 외주용역비를 계정대체하면서 전년동기대비 24.8% 상승했다.

김예람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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