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리모델링 단지도 분양가 상한제 직격탄…주민들 '답답'

문정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가 민간택지에도 분양가 상한제를 반영하기로 하면서 재건축 단지들이 분주해졌습니다. 그런데 재건축 규제를 피해 리모델링을 선택한 일부 단지들도 상한제 폭탄을 피하지 못하게 되면서 주민들 사이에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현장에 문정우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서울 용산구 이촌동의 한 아파트 단지입니다.

1974년에 준공한 이 아파트는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한지 15년 만에 사업계획을 승인 받았습니다.

용산구 강변아파트 단지들 가운데 첫 사례로 주목 받으면서 주변 단지들의 정비사업을 이끌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오히려 걱정만 많아졌습니다.

분양가상한제로 인해 수익성 고민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리모델링 주택이라도 증가하는 가구 수가 30가구가 넘으면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대상이 됩니다.

이렇다 보니 조합원들 사이에서 불만이 가득합니다.

[이근수 / 이촌 현대 리모델링 조합장 : 분양가상한제가 발표되다 보니까 분담금부터 다시 재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 돼서 안타까운 상황이고요 / 조합원들이 하는 이야기로는 이럴 바에는 뭐하러 일반 분양을 하느냐 그냥 우리집 늘리고 말자는 조합원도 있고…]

강남에서 추진중인 리모델링 단지들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대부분 재건축 규제를 피하기 위해 리모델링을 선택했는데 모두 일반분양이 30가구를 넘어 분양가상한제 적용 대상이 됩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앞으로 리모델링 사업 자체가 위축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규정 / NH투자증권 부동산 연구위원 : 리모델링 사업은 재건축에 비해 기본적인 수익성이 낮기 때문에 진행속도가 느린 편인데 분양가상한제까지 적용받게 되면 전반적으로 수익이 더 악화되면서 사업이 연기·지연되거나 축소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번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확대 시행은 10월 열릴 주택정책심의위원회를 거쳐 최종 적용 지역과 시기가 확정될 예정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문정우입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