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소상공인-온라인 쇼핑 연결고리 만든다
윤석진 기자
[앵커멘트]
정부가 경영 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온라인 쇼핑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소비·유통 환경에 맞춰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골목상권의 활력을 강화하는 방안에 포커스를 맞췄는데요. 윤석진 기자가 주요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13조 7000억원. 5년 전보다 2배 넘게 늘었습니다. 모바일 쇼핑의 경우 69조 1,000억원으로 4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소비 유통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한 겁니다.
이에 정부는 온라인 시장 진출 지원을 골자로 한 소상공인 지원안을 내놨습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소상공인의 스마트화를 지원해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신기술 확산에 대응하겠습니다. 이번 소상공인 지원 대책의 키워드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 지원, 스마트 상점 확대 보급 이렇게 요약될 수 있습니다.]
먼저 정부는 오는 11월까지 소상공인이 1인 크리에이터와 함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을 만들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올해 75억원, 내년 313억원 투입해 1인 소상공인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또 내년까지 1인 크리에이터 등 소상공인 제품 홍보 인력 500명을 교육하고, 종합지원시설 2곳을 구축한다는 방침입니다.
오는 2020년까지 온라인 활용 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에 대해 전담셀러 2,000명을 매칭하고, 상품성 개선과 교육 컨설팅 지원도 병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내년까지 '스마트상점'을 1,100개로 확대합니다.
사물인터넷(IoT)·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소상공인 사업장에 적용하기 위해섭니다.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성장촉진자금 1,000억원도 새롭게 편성했습니다.
이 밖에도 골목상권 전용 상품권을 올해 4조 5,000억원에서 내년 5조 5,000억원으로 확대 발행할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윤석진입니다.
윤석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