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2조 해외환경시장 열린다…38개국서 사업 발주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상하수도, 재생에너지, 자원순환, 대기와 같은 다양한 환경분야의 해외 바이어들이 우리나라를 찾았습니다. 한국기업의 환경분야 기술력을 구매하기 위해서인데요, 발주 규모만 184억 달러, 약 22조원에 육박합니다. 이재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서울에서 열린 '글로벌 그린허브 코리아'에는 38개국 91개 발주처의 바이어들이 모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우수 환경기술을 보유한 강소 중소기업 250개 사 400명이 참여했습니다.

수주 상담 규모는 184억 달러, 약 22조원에 달합니다.

굵직한 사업에는 15억 달러 규모의 콜롬비아 까노아스 하수처리장 신설 사업, 2억1,600만 달러 규모의 인도의 강 오염복원 사업, 1억 달러 규모의 필리핀의 폐기물 열병합발전 사업, 1억1200만 달러 규모의 몽골의 폐기물 에너지화 플랜트 건설 사업 등이 있습니다.

개별 수주뿐 아니라 환경과 에너지 분야의 국제 협력사업도 발굴합니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한국과 벨라루스, 한국과 이집트 간 환경협력회의가 있을 예정인데요, 여기에서 폐기물 처리와 재활용에 관한 구체적인 협력방안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를 계기로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수처리, 플랜트, 항만 등 여러 분야에서 해외 진출의 폭을 넓히려는 기업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윤상돈 도화엔지니어링 부장: "좀더 많은 바이어라든가, 정부 기관의 협조 하에서 저희 기술을 좀더 많은 곳으로 나가서 저희 기술을 전파하고 실행할 수 있는…."]

사업을 확대하려는 서로의 기대치를 확인하고 공동의 행보를 약속하기도 했습니다.

[아델 하마스 사우디아라비아 마디나시 개발공사 이사: "한국 기업들은 특히 환경분야에서 세계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기업들과 관계을 맺어 가까운 미래에 함께 일하기를 기대합니다."]

[박정수 벽산엔지니어링 부장: "현재 폐기물 처리와 하수슬러지 처리에 관한 작은 사업을 사우디측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계기를 통해서 큰 사업을 개발하고 함께 일하고 싶은게 바람입니다."]

이번 행사에는 신남방, 신북방 등 우리의 환경산업이 진출할 여지가 많은 국가들이나 수자원관리, 해수담수화 사업에 관심이 많은 국가들까지 참여해 앞으로의 성과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