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말로만 제약바이오 육성"…개량신약, 국내서는 복제약 취급

복제약 약가제도 개편안서 약가우대 폐지…오제세 의원 "육성발판 잃는다"
소재현 기자

오제세 의원. 사진 : 오제세 의원실


제약산업 육성을 약속하던 정부에 대한 쓴소리가 나왔다. 정부의 육성 정책과 상반되는 제도가 보건복지부를 통해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오제세 의원(더불어민주당, 청주시 서원구)이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 행정예고한 '제네릭(복제약) 약가제도 개편안'에 개량신약 복합제의 약가우대를 폐지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오 의원은 해당 개편안이 그대로 시행 한다면 제도의 통일성, 행정편의를 꾀하려다 제약 바이오 산업육성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개량신약은 기존 오리지날 의약품보다 효능증대 또는 부작용 감소, 유용성 개량, 의약기술의 진보성등을 입증한 경우에 식약처로부터 인정받는 것으로 환자 치료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개선한 것이다.

개량신약은 신약개발 역량이 부족한 국내 제약기업이 신약을 만들기 위해 나아가는 중간단계로, 신약보다 성공확률이 높은 반면, 개발비용과 개발기간이 짧아 해외에서도 중점적으로 키우고 있는 뉴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최근 10년간 허가된 신약중 개량신약이 전체 허가의 70%에 달하며, 아스트라제네카는 오메프라졸의 개량신약인 넥시움으로 세계 30위권 제약사에서 10위권으로 도약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8년 개량신약 산정기준을 마련했고, 2013년 약가 우대기준을 신설해 당시 신약과 복제약 중간 가격을 산정해 동기부여를 한 바 있다.



그 결과, 최근 국내제약기업들은 개량신약을 오리지널사에 역수출하는 등 큰 성과를 내고 있으며 국내 제약기업들은 새로운 신약 및 개량신약 개발을 위해 매출액의 8.3%인 1.6조원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시행 예정인 '제네릭 약가제도 개편방안'에 개량신약의 약가를 복제약과 동일하게 '복제약 발매 최대 3년 후'에 조기 인하하는 내용의 행정예고가 담겨있어 제약산업을 육성하려는 의지가 있는 것이 맞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오제세 의원은 "합성의약품과 생물의약품의 가산기간을 통일조정하기 위한 제도의 단순화로 인해 제약바이오산업의 육성발판을 잃을 것"이라며 "바이오혁신 전략, 제약산업 육성 종합계획 등과 상반되는 개량신약 약가제도 시행을 재검토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오 의원은 "산업육성을 책임지고 있는 주무부처로써 일관적인 정책추진에 있어 일관성을 유지해 달라"고 강조했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