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드론 컴 트루]효율성 높여라…건설현장에도 드론 떴다

문정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산업계에서 드론의 역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건설현장도 그 중 하나일텐데요. 비용이나 시간을 절감할 수 있고 위험 부담도 줄일 수 있어, 건설사들의 드론 활용도는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문정우 기자가 전합니다.

[기사내용]
과천의 한 건설현장에 드론이 떠 있습니다.

정확한 흙의 양이나 공사 견적을 산출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이 직접 발로 뛰어야 했지만 이제는 드론 한 대만 띄우면 단 몇 분이면 모두 조사할 수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4년 전부터 선제적으로 드론을 도입해 지금까지 80여개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영상 촬영에 그치지 않고 토지 측량이나 시설물 안전점검, 3D 모델링처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송근목 대우건설 과장 : 드론에서 얻는 1차적인 데이터가 사진하고 동영상인데 건설에서는 3D화해서 건설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드론을 활용해서 측량 데이터를 만들고 그런 것(정보)들을 공사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드론은 해외에서도 큰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는 워낙 규모가 크다 보니 한 눈에 공정을 파악하기 어려워 드론을 띄웁니다.

유인 항공기를 이용할 때 행정절차부터 비용까지 부담이 적지 않았지만 드론이 이런 고민을 단 번에 해결한 겁니다.

[이세엽 한화건설 대리 : 한화건설의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 현장의 경우 규모가 분당급 신도시(1,830헥타르, 550만평)와 비슷하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운 부분들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공사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드론은 안전 사고가 끊이지 않는 건설업계 문제도 해결합니다.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섭니다.

세밀한 토지 측량이 가능하다는 점은 정부 기관들이 드론을 활용하는 이유입니다.

드론으로 정확한 감정평가를 할 수 있어 토지 개발 정책이나 세금 형평성 고민도 덜 수 있습니다.

[전상호 / 한국국토정보공사 신사업지원부 팀장 : 어떤 건축물이 있느냐에 따라서 보상가가 정해지는 감정업무에도 드론영상이 많이 활용되고 있고요 그렇게 되면 보상투기가 방지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 같습니다.]

건설산업에 적합한 센서나 모듈, 소프트웨어 개발도 한창인 만큼 건설현장에서의 드론 비행은 더욱 빈번해질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문정우입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