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성전자 노동조합 공식 출범…"급여 및 PS 산정 근거와 기준 공개 요구"

한국노총 금속노련 산하 노조 출범...조합원 1만명 돌파 1차 목표
조은아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산하의 삼성전자 노동조합이 공식 출범했다.

삼성전자 노조는 16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출범식을 열고 본격 활동에 나섰다. '무노조 경영'이 원칙인 삼성전자에는 그동안 3개의 소규모 노조가 활동해왔다. 양대 노총 산하의 노조가 들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노총 산하 삼성전자 노조가 16일 공식 출범했다. /사진=머니투데이방송

삼성전자 노조는 앞서 11일 경기 수원시에 설립신고를 마치고 13일 설립 신고증을 교부받아 합법 노조가 되면서 단체 교섭을 포함한 노조법상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됐다.

진윤석 삼성전자 노조 위원장은 "삼성전자의 영광은 회사에 청춘과 인생을 바친 선배들과 지금의 우리 모두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하지만 회사는 모든 성공을 경영진의 혜안과 탁월한 경영 능력에 의한 신화로만 포장했다"고 말했다.

이어 진 위원장은 "노동자의 권익은 스스로 노력하고 쟁취하는 것이지 결코 회사가 시혜를 베풀 듯 챙겨주는 것이 아니다"라며 "삼성전자 직원이면 누구나 직급과 나이, 사업부 제한 없이 가입 가능하다"고 참여를 독려했다.

삼성전자 노조는 특권없는 노조, 상시 감시받고 쉽게 집행부가 교체되는 노조, 일하는 모습이 눈에 보이는 노조, 제대로 일하는 노조, 상생과 투쟁을 양손에 쥔 노조, 협력사와 함께 하는 노조를 표방한다.

이날 삼성전자 노조 측은 최우선 과제로 "급여와 PS 산정 근거와 기준을 명확히 하고 회사가 고과와 승진을 무기로 삼는 것을 막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재 삼성전자 노조의 규모는 반도체 부문을 중심으로 400명 정도가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노조 측은 전략상 구체적인 조합원 규모를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진 위원장은 "단기적으로 노조원 1만 명 돌파를 목표로 한다"며 "대규모 선전전 등을 통해 조직을 확대해 사측에 단체교섭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조은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