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전쟁통' 홍콩에 뒤진 통한의 코스피, G20중 17위

코스피지수, 미국 다우 19%, 일본 닛케이 15.6%에 크게 뒤져 보합으로 부진
MSCI 비중축소와 외국인 매도 등 글로벌 자금흐름에서 '왕따'
장기투자 지원, 상법 등 개정 통해 혁신하지 않으면 국내 자금 이탈도 불가피
유일한 기자

G20국가들의 2019년 대표지수 수익률 현황(출처:한국거래소)

5일 한국거래소로부터 주요20개 나라(G20)를 대표하는 주가지수의 올해 수익률 자료를 받았다. 말로만 들었던 참담한 성적이 눈으로 확인되고 남았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코스피지수는 올들어 전날(4일)까지 1.36% 상승하는데 그쳐 20개 지수중 17위였다. 멕시코 사우디 인도네시아, 세 나라가 뒤에 있을 뿐이었다.

러시아가 31%로 1위였고 독일 24%(4위), 미국(다우지수) 18.5%(7위) 인도 13.3%(14위)까지가 두자릿수 수익률이었다. 그러다 15위인 영국에서 6.8%로 주저앉았다. 코스피지수는 브렉시트 홍역을 치르고 있는 영국보다 한참 뒤졌다. 아시아 주요국중 홍콩 항셍지수가 0.84% 올라 코스피와 같은 수준에 있다.

5일 코스피지수가 0.4% 하락하고 항셍지수가 0.5% 오른 것을 반영해보니 두 지수의 2019년 수익률이 각각 0.98%, 1.4%로 역전됐다. 결론적으로 올해 코스피지수는 '홍콩송환법'을 계기로 전쟁터를 불사하는 심각한 시위 사태를 겪은 홍콩의 항셍지수보다 못한 움직임을 보인 것.

사정이 이렇다보니 MSCI 이머징마켓지수를 구성하는 종목 비중에서도 한국이 대만에 뒤쳐지고 말았다. 이머징마켓지수 비중조절에서 중국시장 비중이 대폭 커졌고 그만큼 다른 상위권 시장의 비중이 줄었는데 수익률이 부진한 한국기업들 비중이 더 크게 감소한 탓이다.

11월 리밸런싱(정기변경)에 따라 대만 기업의 시가총액 비중은 11.72%(10월 11.92%), 한국은 11.56%(10월 12.19%)로 2위와 3위가 바뀌었다. 대표기업인 삼성전자가 3.51%, TSMC가 4.25%였다.

유명 자산운용사의 대표는 "삼성전자가 TSMC보다 비중이 적자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있다. 격세지감이다. 미중 무역분쟁에서 대만은 일부 수혜를 입고 있지만 한국은 그렇지 못한 것을 보여준다"고 토로했다.

비중이 줄면 MSCI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인덱스펀드는 그에 따라 편입을 줄이게 된다. 이는 외국인투자자의 역대급 셀코리아로 나타나고 있다.21일간 지속된 외국인 매도에 산타랠리 기대감은 싹조차 틔우지 못한 상황. 5년래 최장기간의 순매도 금액은 5조원에 이르며, 시총 비중이 큰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당연히 타깃이 되고 있다.

내부적으로 주요 상장사의 실적이 크게 감소한 가운데 대외적으로 미중 무역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리면서 수출 중심의 경제구조를 지닌 한국경제의 성장률 전망치는 어둡기만 하다. 2% 성장 조차 자신없어하는 게 작금의 현실.

잠깐의 증시 침체가 아니라 구조적인 장기 조정을 걱정하는 투자자들이 늘면서 주식형펀드는 환매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공모형 주식형펀드 시장이 말라가고 있다. 소리없는 '펀드런' 양상이다.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 보유분을 제외하면 내국인(기관+외국인)의 직간접 주식투자 비중이 역대급으로 쪼그라들었다'는 자조적 분석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나마 "글로벌증시에서 가장 부진하다는 것은 그만큼 저평가 매력이 상대적으로 커졌다는 의미를 갖는다. 싫든 좋든 앞을 내다보면 뜨거운 미국보다 국내 투자를 늘려야한다"는 식의 전략을 반가워해야할까.

가뜩이나 개인투자자의 대주주 자격은 2020년4월 10억원으로, 2021년엔 3억원으로 조정된다.
손실 보전에 대한 한마디 보완책 없이 3억원이 넘는 대주주는 양도차익의 30%를 세금으로 토해내야한다.

여의도 증권가에는 '3억원이 무슨 대주주냐' '지금 방식으로는 주식을 무조건 팔라는 얘기밖에 안된다' , '양도차익세를 부과하려면 외국처럼 손실보전까지 병행해서 제대로 전면실시해야한다'는 아우성이 가득하다.

때마침' 서울 아파트값이 23주 연속 올랐다는 소식까지 들린다. 민간 택지 분양가상한제 지정과 종합부동산세 부담, 정부의 추가 규제 예고 등에도 집값 안정은 요원한 분위기다.

전문가들은 규제만으로 집값을 잡겠다는 발상자체가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입을 모은다. 적소의 공급을 늘리는 한편 보유세를 보다 현실화하고 무엇보다 풍부한 유동성이 생산적인 시장으로 흘러들어가도록 길을 터주어야한다는 얘기다.

즉 기업들의 투자와 고용창출의 바탕인 자본시장을 육성하는 정책과 부동산 규제가 병행해야한다는 것. 코스피지수가 남들만 따라가도 부동산 잡는다고 그렇게 용쓸 필요가 없다.

그러나 아쉽게도 주식시장을 살리겠다는 그 어떤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장기투자자에 대한 배당세 감면, 장기 공모형펀드에 대한 비과세 등 아주 일반적인 부양책조차 찾을 길이 없다. 효과는 그 다음이다. 망가진 시장의 참여자들은 정부의 목소리를 의지로 받아들이고 희망을 갖게된다. 말조차 없음은 의지의 없음이다.

이런 고전적인 부양책과 더불어 낙후된 자본시장 리모델링을 위한 법과 제도의 정비에 박차를 가해야한다. G20 나라중 17위 성적은 단순히 외국인의 매도로만 설명되지 않는다. 자본시장에 참여하는 일반 중산층과 서민들을 울리는 상법과 자본시장법이 한둘 아님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알 수 있다.

상장사의 이사들이 지배주주와 일반주주 모두에게 공정한 의사결정을 하도록 룰을 정비해야한다. 즉 이사는 회사와 주주 모두에게 신의성실의 의무를 다해야하는 게 마땅한 것이다. 또 시장에서 이뤄지는 주요 자본거래(합병 분할 지주회사전환 자사주매입 공개매수)의 가격은 이해당사자들이 협의에 의해 결정하도록 역시 공정함을 제고해야한다. 지금처럼 장내에서 일반주주들이 사고파는 가격에 전적으로 의존하면 공정함을 크게 잃게된다.

대주주들이 이구동성 세계 최고라고 하소연하는 승계와 증여시 세율은 현실적으로 하향조정해야한다. 대다수의 대주주들이 승계(증여)를 이유로 자기 회사 주식의 가격이 오르는 걸 반가워하지 않는 현실을 언제까지 방치해야할까.

이렇게 자본시장의 인프라(룰)를 건강하게 다듬으면 상장사들의 거버넌스가 선진국 수준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밖에 없다. 시가배당률을 비롯한 상장사의 주주환원정책 등 기업 거버넌스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대만의 주식시장이 어느새 한국을 앞서고 있음을 주시해야한다.

무역전쟁을 목도하고 있지만 나라간 돈의 이동이 제한될 것이라는 우려는 아직 감지되지 않는다. 우리시장의 매력이 떨어지면 돈은 경쟁시장으로 이동하게 된다. 비단 글로벌 유동성 뿐 아니라 내국인들의 투자자금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이미 하루가 다르게 많은 내국인들이 '잘 모른다'는 불안감을 안고 '그래도 우리시장보단 낫겠지'라는 불확실성을 감수하며 나라밖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소 다 잃고 외양간 고쳐야할까.






유일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