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휴대폰 본인인증'의 불편한 진실 …이용자들 불만 속출

황이화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인터넷 회원가입이나 결제를 할 때 휴대폰 번호를 누르고 인증 번호를 받아 입력하는,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들이 많은데요. 간편한 것 같지만 때로는 인터넷 서비스 이용 자체를 차단하는 경우도 발생해 논란입니다. 황이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요즘 각종 온라인 사이트 회원가입, 아이디 찾기, 결제 시 자주 볼 수 있는 휴대폰 본인 인증.

기존 공인인증보다 절차가 간단해 이용자들이 애용하는 데다, 정부까지 사설 인증 활성화 정책을 펴고 있어, 이동통신사의 휴대폰 본인인증 사업이 날개를 단 모습입니다.

이동통신3사의 통합 본인인증 서비스인 패스(PASS)는 출시 1년여만에 2500만 가입자를 확보했습니다. 이동통신사는 본인인증 건당 수수료를 받으며 수익도 꼬박꼬박 챙기고 있습니다.

2017년 23~30원 수준이었던 수수료는 올해는 약 40~70원대로 추산, 2년 사이 약 두 배나 뛰었습니다.

좋기만 해 보이는 서비스지만, 이면에는 여러 제약 때문에 이용자들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습니다.

휴대폰을 분실했을 경우나 본인 명의 휴대폰이 아닐 경우, 환불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초래되고 있습니다.

재외국민들의 불만은 더 큽니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 인증 제도 폐지 혹은 개선을 청원합니다'라는 글도 올라왔습니다.

지난해 공공아이핀제도가 폐지되면서, 재외국민은 휴대폰 없이 한국 금융 서비스를 비롯한 각종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겁니다.

행정안전부 등 정부도 이 같은 불만에 묘안이 없다는 입장인 가운데, 전문가들은 정부 제도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는 시각입니다.

[김승주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해외에 있는 분들이 못하니까 법이 또, 정부가 나서서 그걸 해결해 줘야 한다. 이건 좀 모순이라고 생각해요. 공인인증이 문제가 됐던 건 자꾸 정부가 나서니까 였거든요"]

'간편 서비스'를 내세운 휴대폰 본인인증마저 오히려 서비스 이용을 막는 '제 2의 공인인증서'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보다 본인 인증 수단이 다양해지고, 기술 개발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황이화입니다.






황이화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