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분양가상한제 한 달…집값에 전셋값까지 과열

이지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가 집값 과열을 막겠다며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시행한지 한달이 됐습니다. 하지만 집값은 잡히지 않고 분양가상한제로 청약대기수요만 많아지면서 매맷값에 전셋값까지 들썩이고 있습니다. 이지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선정지역 발표에도 집값 상승폭은 되레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난주 서울 아파트값은 0.13%오르며 23주 연속 오르고 상승폭도 그 전주보다 더 커졌습니다.

지난해 9·13 부동산 대책 이후 약 1년 3개월 만에 최고치입니다.

또 서울 아파트값은 6년 연속 상승세로 관련 통계가 작성된 1986년 이후 역대 최장기간 상승기록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를 시행했지만 신규 주택 공급이 줄 것이라는 우려에 기존 주택으로 수요가 몰리면서 집값 상승을 부추긴것입니다.

분양가상한제 대상지인 강남 4구를 포함한 27개동 뿐 아니라 그 외 주변지역까지 풍선효과가 겹치며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분양가상한제는 매맷값 뿐 아니라 전셋값까지 과열시키면서 누구를 위한 정책이냐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습니다.

상한제 적용에 따른 로또청약 대기자가 늘면서 지난달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은 0.41% 올랐습니다. 2015년 12월 이후 4년만에 최대 상승폭입니다.

특히 과천 등 일부 택지지구는 청약 1순위 자격을 얻기 위한 전세수요가 과열되면서 청약 1순위 의무거주기간도 1년에서 2년으로 확대하는 안까지 검토중에 있습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 오히려 시장은 분양가격을 규제하면 공급이 줄어든다는 것 때문에 인근 지역에 풍선효과만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분양가상한제 시행에도 집값 과열이 확대되면서 공시가격을 높여 보유세 부담을 늘리는 등의 추가 대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안입니다.



이지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