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셀리버리, JP모건 콘퍼런스서 빅파마들과 협상 "복수의 계약 의견 일치"

기존 협상 진행 글로벌 빅파마 외에 로슈 등 신규 빅파마와도 파트너십 논의
정희영 기자



셀리버리가 글로벌 제약사들의 초청으로 참여한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다케다, 칠루제약을 비롯해 아직 이름을 밝힐 수 없는 복수의 글로벌 제약사들과 다양한 종류의 계약을 전제로 구체적 범위와 조건에 대해 의견 일치를 이끌어 냈다고 17일 밝혔다.

셀리버리의 신약 및 사업개발팀(BD) 정민용 팀장(차장)은 "지난해부터 자사의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 TSDT'를 이용해 세포투과성 안티센스 올리고핵산(anti-sense oligonucleotide: ASO) 유전자간섭 치료제 개발에 대해 협의를 이어 온 아시아 기반 글로벌 제약사와의 모든 계약내용 조율이 완료된 만큼 조만간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서유럽 기반의 글로벌 제약사와는 TSDT 플랫폼기술을 여러 약리물질에 적용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포괄적 연구협력 계약 (master collaboration agreement: MCA)에 대해 합의를 했고, 다소 시간이 걸리는 메가 딜인 MCA 계약 전에 간섭 리보핵산 (small interfering RNA: siRNA) 치료제를 시작으로 자사가 보유한 여러 신약후보물질들에 TSDT 플랫폼기술을 적용하는 연속 계약 안을 제시해서 이를 셀리버리가 현재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정 팀장은 "이 조건이 빠른 시일 내에 복수 계약을 하고 그 여세로 포괄 엄브렐라(umbrella contract) 계약에 이를 수 있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운동실조증 치료신약을 공동개발 중인 다케다와는 중추신경계(CSN) 신약개발 총괄책임자 및 다케다 미국 사업개발팀(BD)과 미팅을 가졌고, 마일스톤 2 까지의 결과가 아주 희망적이며 마지막 마일스톤 3 결과에 따라 모든 라이센싱 조건이 결정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정 팀장은 "마일스톤 3 결과가 양사간의 딜(후보물질 L/O, 플랫폼기술 L/O 및 지분투자) 체결의 절대적인 잣대가 될 것이라는데 의견 일치를 보았고 현재 양사에서 동시에 질환동물모델에서 약리효능평가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 더해 셀리버리는 췌장암 치료신약 iCP-SOCS3의 중국 내 판권 L/O 계약을 위한 마지막 단계로 영장류 안전성평가 보고서를 검토중인 칠루제약과 진행상황 및 계약내용을 조율했다.

정 팀장는 "파킨슨병 치료신약 iCP-Parkin의 L/O을 추진 중인 북유럽 기반 글로벌 제약사와도 화학·제조·품질관리(CMC) 비용을 근거로 돌려주지 않는 계약금 및 전체 마일스톤 금액에 대해 협상을 진행했고, 상대회사의 최종 이사회 이후에 최종안 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셀리버리는 기존 계약 협의가 진행 중인 글로벌 제약사들 외에도, 스위스를 기반으로 한 톱3 제약사인 로슈를 포함한 여러 빅파마들과 새로운 파트너십에 대해 논의를 했으며, 이번 콘퍼런스 후 직접방문을 통해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협력을 이끌어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JP모건 콘퍼런스는 통칭 '월스트리트의 바이오 쇼핑몰'이라고 불리는데, 이 콘퍼런스 이후에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전과 협업이 발표되기 때문이다.

신약 및 사업개발팀 팀장으로서 셀리버리의 모든 협업 및 계약 협상을 주도하고 있는 정 팀장은 "매해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 참여해 많은 글로벌 제약사를 만나 새로운 협업 및 계약에 대해 논의를 했지만, 올해만큼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는 처음"이라면서 "그 동안 협의 해온 많은 회사들과 성공적 결실을 맺는 올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