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김성완 박사 별세…에이치엘비 미국 자회사 '엘레바' 설립자

정희영 기자



미국 유타대 석좌교수로서 생체고분자학, 약문전달체학의 세계 최고 권위자인 김성완 박사<사진>가 25일(한국시간) 오전 만 79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발인은 3월 1일이다.

김 박사는 1940년 부산에서 태어나 1963년 서울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했으며 1965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이학석사 과정을 마쳤다. 이후 1966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1969년 유타대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며 연구를 지속했다.

특히 그가 1969년부터 개척한 약물전달학과 생체고분자학 분야의 연구 성과는 현대의학 발전과 난치병 치료제 개발에 크게 이바지해 노벨상 수상에 근접했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1971년부터 미국 유타대약제학 및 생체공학 석좌교수로 있으면서 미국국립보건원 자문위원으로 활동했고, 이후 한양대 화공생명공학부 석좌교수로도 재직했다. 유타대학교 연구소에서 실험을 위해 자신의 혈액을 수차례 채취할 만큼 열정적인 연구로 주위의 찬사를 받았던 그는 각종 기능성 생체 고분자 물질을 개발하고 이를 약물전달 및 생체에 이용하는 생체재료 고분자화학 분야를 개척했다. 나아가 생체 고분자화학, 약리 생물학, 의학을 선별적으로 적용해 새로운 질병치료 방법을 탐색했다.

1974년부터 하이드로겔(hydrogels), 생분해성 약물 접합체, 자기 조절 약물 등 전달 및 자극에 민감한 고분자 물질 등을 잇달아 개발하면서 약제학과 고분자 분야에서 세계 수준의 연구성과를 거뒀다.

특히 김 박사는 1982년 윌리엄 콜프 박사(Dr. Willem J. Kolff)를 도와 세계 최초로 인공심장 이식수술을시도할 당시 자신이 개발한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 고분자 물질을 제공해수술이 성공하는 데에 결정적인 공헌을 했다. 이로 인해 유전자치료제 연구부문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았으며, 의학자로서는 최고의 영예인 미국 학술원 의학 분야 및 미국 국립공학학술원의 종신회원에 피선됐다.

1998년 미국 약제과학회(AAPS) 최우수연구상(Dale Warster Award)을 수상했으며, 2002년 미국약학대학연합회 최우수연구상(Volwiller Award), 2003년 유타대에서 교수 1명에게 시상하는 로젠블랏상(Rosenblatt Prize)과 호암의학상(Ho-Am Prize)을 수상했다.

이후 2014년 제2회 데루모 국제과학상(Terumo Global Science Prize) 등을 수상하며 생명과학, 의약 분야에 있어 그 동안의 연구 업적을 인정받았고, 총 500여 편의 논문과 38개의 미국 내 특허를 보유했다. 현재,김 박사가 양성한 130명이 넘는 과학자들이전 세계 10여 개국에서 김 박사의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그의 아들인 알렉스 김(Alex Kim)은 리보세라닙을 개발 중인 에이치엘비의 미국 자회사 엘레바의 대표로 재직 중이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