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코로나19] 코로나19 진단시약 2종 긴급사용 추가 승인 …솔젠트·에스디바이오센서

정희영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본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에 쓰이는 유전자증폭(PCR) 진단시약 2종을 추가 긴급사용 승인했다.

첫번째 진단시약은 솔젠트의 '다이아플렉스Q(DiaPlexQTM Novel Coronavirus(2019-nCoV) Detection Kit)'다. 호흡기 감염병 의심환자의 검체(객담, 구인두 및 비인두 가검물)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의 유전자(ORF1a gene과 N gene)를 정성 검출하는 체외진단용 의료기기다.

두번째 승인 진단시약은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스탠다드 M(STANDARD M n-CoV Real-Time Detection Kit)으로 호흡기 감염병 의심환자의 검체(객담, 구인두 및 비인두 가검물)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2019-nCoV)의 유전자(E gene, RdRp gene)를 정성 검출하는 체외진단용 의료기기다.

이로써 현재까지 긴급사용 승인받은 코로나19 진단시약은 총 4종이다. 앞서 두 기관은 지난 4일 코젠바이오텍, 12일 씨젠 등 2개사의 코로나19 PCR 진단시약에 대해 긴급사용 승인했다.

현재 피씨엘, 진시스템, 랩지노믹스, 지노믹트리, 티씨엠생명과학, 바이오니아 등 현재 30여개 기업이 코로나19 진단시약의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으며 식약처와 질본은 이들 진단시약에 대해 성능시험 등을 진행 중이다.

긴급사용승인제도는 지난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유행 이후, 신종 감염병이 유행할 때 원활한 감염병 검사 및 진단을 위해 마련됐다. 국내에서 허가 제품이 없지만 시급히 진단 시역이 필요할 경우 질변관리본부장의 요청에 따라 식약처장이 한시적으로 제조와 판매를 승인하는 제도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