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아이큐어비앤피, 이화여대와 기술이전 계약…'비강 약물 투여 플랫폼'

세포 투과 펩타이드 활용해 기존 주사제 한계 극복…당뇨병 치료 효과 우수
소재현 기자



아이큐어 자회사 아이큐어비앤피는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지난 30일 '세포 투과 펩타이드를 활용한 비강 약물 투여 플랫폼'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본 기술은 이화여대 약학과 이경림 교수가 세포막 투과성을 갖는 펩타이드를 이용해 코 안 공간(비강)의 점막을 잘 투과하지 않는 고분자 약물의 점막 투과성을 향상시킨 플랫폼에 관한 내용이다.

계약을 통해 아이큐어비앤피는 '세포막 투과성을 갖는 펩타이드 기술' 및 '인슐린 점막 투과 개선용 조성물' 2건의 기술을 도입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기술개발에 협력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이화여대 산학협력단과 아이큐어비앤피는 펩타이드, 바이오 약물 등 주사용 약물의 비강 약물 투여 바이오베터 의약품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이경림 교수 연구팀은 현재 주사용 당뇨병 치료제로 쓰이는 GLP-1 작용제 약물에 본 기술을 적용한 결과 비강으로 효율적인 약물 투과가 가능함을 증명했다.

또 비강 투여를 통한 동물실험에서 충분한 혈당 강하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면서 기존 주사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기술 도입은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 등 특허 출원이 완료돼 특허 권리를 통한 시장 확장성 및 매출 확장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경림 교수는 "세포막 투과성을 갖는 인간 단백질 유래 펩타이드에 대해 지난 20여년의 연구결과 기존 주사제로 쓰였던 바이오 약물들을 동물 모델에 적용해 비강 투여 시 우수한 치료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며 "인간 유래 세포 투과 펩타이드의 개발을 통해 바이오 신약의 플랫폼 기술 개발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약물전달기술 개발에서 풍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아이큐어비앤피와 공동 연구를 통해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영권 아이큐어비앤피의 대표는 "본 기술은 점막 조직침투능이 매우 뛰어나기에, 바이오약물을 코 점막을 통해 모세혈관으로 전달 할 수 있어 다양한 종류의 생리활성조절 의약품들을 전달 가능한 플랫폼 기술"이라며 "글로벌 기술이전을 목표로 전 임상부터 모든 시험을 글로벌스탠다드에 맞춰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계약은 지난해 12월 이화여대 산학협력단 주관으로 학교의 우수한 특허들을 한 자리에서 소개하고 기업 파트너와 연결시켜준 'IP 마켓플레이스 인 이화' 행사(주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양 기관이 처음 만나 도출된 성과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