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부자지리] 다시 오르는 서울 집값… 부동산 시장 새 움직임은?

주혁 PD

thumbnailstart


▶ 출연
윤민국 부동산 경제 전문가

복잡해져만 가는 부동산 정책과 수많은 정보들 중
제대로 된 시장분석과 전문적인 지역분석을 통해
당신의 행복한 미래 설계를 도와줄 즐거운 프로그램!

당신의 답답했던 부동산 고민을 명쾌하게 풀어줄 '부자지리'!


▶ 부동산 이슈 Q&A

Q. 다시 오르는 서울 집값… 부동산 시장 새 움직임은?

A. 올해 들어 하락세를 이어가던 서울 집값이 다시 들썩이고 있다.
재건축 규제 완화 기대감이 갈수록 커지면서 강남권 재건축·중대형 단지들을 중심으로 집값이 꿈틀거리고 있다.
서울 아파트값이 11주 만에 하락세를 멈췄고, 강남 등 주택 수요가 몰린 지역을 중심으로 매수심리도 살아나고 있다.
특히 서울 강남권 일부 단지에서 신고가를 경신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부동산 관련 기관들이 내놓은 주택 매매 관련 지표들도 하락세를 멈추면서 '서울 부동산 바닥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4월 첫째 주(4일 기준) 서울 매매가격은 지난주 0.01% 하락에서 이번 주 0.00%로 보합 전환했다.
아파트 거래량도 8개월 만에 증가했다.
월간 거래량이 전월 대비 상승한 것은 지난해 7월 이후 8개월 만이다.
아직 등록 신고 기한(30일)이 남아 매매 건수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아파트 매수심리가 되살아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4월 첫째 주(지난 4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가 전주보다 1.6p 상승한 90.7을 기록했다.
이 지수가 기준인 100 이하면 공급이, 이상이면 수요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매수급지수는 이달 들어 5주 연속 상승세다.
또 서울 5개 권역의 매매수급지수는 일제히 상승했다.
강남 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인 동남권의 수급지수는 전주 대비 5.4p 오른 96.0을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13일 조사에서 96.5를 기록한 이후 16주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부동산 시장에선 강남 재건축 단지 집값 상승세가 인근 지역을 거쳐 서울 전역을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다만 집값 상승을 자극하는 요인에 비해 집값을 억누르는 제재가 여전히 유효하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부동산 규제 완화 '속도 조절'에 나서면서 추세 전환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당신의 답답했던 부동산 고민을 명쾌하게 풀어줄 '부자지리'!



※ 생방송 <부자지리>은 매주 목요일 오후 6시에 방송되며, 이 방송은 머니투데이 방송 홈페이지( http://mtn.co.kr ) 및 케이블 방송에서 라이브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 종료 후에는 머니투데이 방송홈페이지( http://mtn.co.kr ) 및 네이버 TV, Youtube를 통해 다시보기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