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주식 지금 사야 하는 이유

이채원 부사장 "약세장은 가치투자의 기회"
권현진 MTN 기자

한국밸류자산운용이 약세장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말에 걸맞게 최근의 약세장을 가치투자의 기회로 삼고 있는 것. 가치투자의 전도사로 평가받고 있는 이채원 한국밸류자산운용 부사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마이너스 투자 시기에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펼치기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

시장이 좋지 않을 때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는 게 고객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상황이 안 좋으면 이미 늦었을 가능성이 크거든요. 작년 2000P까지 갔을 때 사고 떨어진 다음에 팔면 손실이 나겠죠. 물론 바닥이 어디인지는 알 수 없지만 바닥권에 있는 건 확실하기 때문에 주식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최근 투신권의 경기방어주 매도를 어떻게 보는가.

주식이 과도하게 올랐을 때 (통신주 등 경기방어주가)낮은 가격에 거래가 됩니다. 과거 2000포인트 갔을 때 통신주들이 낮은 가격에 거래가 됐고 지금 가격이 똑같거든요. 지금 600P 떨어졌거든요. 충분히 방어를 한 거죠. 이제 지금 상황에서는 (경기방어주보다) 낙폭이 과대한 우량주들을 사는 게 더 메리트가 있겠죠.

Q. 판매채널도 다양화되나.

대부분 국내쪽입니다. 한국투자증권에서만 팔다가 은행쪽으로 많이 늘렸구요. 외국계는 거의 없구요.

Q. 특정 상품을 장기 운용하고 있는데, 특별히 애착이 가는 펀드가 있나.

개인연금이 제일 깁니다. 10년간 납입하고 5년거치하고 분할 지급되기 떄문에 20-30년 걸립니다. 또 세제혜택이 따르기 때문에 급여를 받으시는 분들에게 가장 필요한 펀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Q. 매니저가 보유종목을 늘리는 것은 불확실성으로 인한 자신감의 부재라는 비판이 있는데

맞습니다. 다만, 확실한 종목 보이면 집중투자를 하는 거구요. 저평가매력이 높지 않을 때는 분산해서 적절한 수익률을 추구하는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 종목이 줄었다 늘었다 합니다. 2000포인트까지 가니까 아주 싼 종목이 드물어져 밑으로 퍼뜨려(분산투자해) 놓은 거구요. 지금 주식침체기간이 1~2년 가버리면 저평가매력이 높은 핵심우량주들이 많이 나올 겁니다. 그 때는 주변주보다 핵심주에 치중하는(종목 수를 줄이는) 전략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