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주공ㆍ토공 땅 장사, 14배 '폭리'

조정현 기자


< 앵커멘트 >
주택공사와 토지공사가 신도시등을 조성하면서 보상가보다 최대 14배나 비싸게 택지를 분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매번 지적되는 문젠데,두 공사는 조성 원가를 밝히길 거부하고 있어 '땅장사'논란이다시일고 있습니다. 조정현 기잡니다.

< 리포트 >
대한주택공사가 지난 2004년부터 택지3백78만m²를 공급한 경기도 판교 신도시입니다.

주공은 판교에서 m²당 24만원 선에 택지 보상비를 지출했습니다.

하지만 건설사에 택지를 분양할 땐 m²당 3백30만 원을 넘게 받았습니다.

사들인 값보다 무려 14배나 비싸게 판 것입니다.

신영수 / 국회 국토해양위 한나라당 의원은 "공공기관이 지나친 폭리를 가해 공공성을 위배하고 있습니다."

역시 판교 신도시에서 5백만m²를 공급한 토지 공사도 땅장사 논란에서 비켜가지 못했습니다.

보상할 때는 m²당 63만 원을 지불했지만,이 땅을 분양할 땐 4백7만원을 받아 7배의 분양 이득을 거뒀습니다.

토공이 공급한 용인 흥덕 지구와 남양주 별내 지구도 분양가가 보상가보다 7배 높았습니다.

진접지구에선 m²당 12만 원에 사들여, 97만 원에 되팔았습니다.

이에 대해 주공과 토공은 도로와 공원 등 도시기반 시설을 조성하는데 들인 돈을 계산하면, 실제로 그만큼의 이득을 거둔게 아니라고 해명합니다.

한국토지공사 관계자는 "전체가 100이라고 하면 땅 100 전체 중에 우리가 반만 값을 받고돈을 받고 반은 무상으로 공급한다 말이죠."

하지만 토목비와 건축비 등 전반적인 조성 원가를 투명하게 밝히라는 요구는 받아들이기어렵다고 밝혀 땅 장사 논란은 수그러들기 힘들 전망입니다.

두 공사는 지난 2006년 3월에 택지 조성원가 공개 관련 법이 개정됐기 때문에,그 이후에 공급된 판교 신도시 등에 대해선 조성원가 공개의무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MTN 조정현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