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환율 패닉…'환란의 역습' 위기감 고조

제2 외환위기 오는 것 아니냐 불안감 증폭
여한구 기자


'제2의 환란'의 전조인가. 달러 기근 현상이 심각해지면서 7일 원/달러 환율이 6년6개월만에 최고치인 1328원으로 치솟는 등 10년전 위환위기를 연상케 하는 위기감이 엄습하고 있다. 주가가 급락하고 대출금리는 치솟는 것도 외환위기 때와 비슷한 현상이다.

미국발 금융위기로 촉발된 글로벌 현상이라고 하지만 우리나라가 유독 지독한 환율 홍역을 앓고 있다는 점에서 체감 위기감은 커지고 있다. 대량실업과 살인적인 금리 등 환란의 고통스런 기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국민들은 최근의 징후에 '환란의 역습'이란 공포감에 떨 수 밖에 없다.

아직 10년 전과 같은 전방위 위기 단계까지는 아니라고 하지만 금융권을 얼어붙게 만든 달러 부족 현상은 이미 실물경제에까지 타격을 주고 있다.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정감사 답변을 통해 "이미 실물경제에까지 위기가 시작되고 있다고 본다"며 현상황이 심각한 위기 국면임을 인정했다.

실제 달러 위기로부터 시작된 시장의 '균열'은 도처에서 드러난다. 수출 중소기업은 은행들이 무차별 달러 확보에 나서면서 선물환 어음 결제를 못해 수출용 제품을 생산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고 있다.

환헤지 통화옵션 상품인 '키코'에 가입한 중소기업들의 피해는 환율이 급등하면서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흑자기업의 줄 도산까지도 우려될 정도다. 수출 중소기업의 몰락은 경상수지 적자를 키우고, 대규모 실업 사태로 이어지게 돼 있다.

주가 급락과 금리 인상, 부동산 가격 하락에 물가 불안까지 겹쳐 국민들의 주머니가 갈수록 얇아지고 있는 점도 외환위기와 점차 닮아가고 있다. 외환위기 때 전 국민적인 금 모으기 운동을 벌였던 것처럼 최근에는 은행권을 중심으로 '장롱속 달러 모으기' 캠페인이 시작되고 있다.

정부는 연일 비상회의를 열면서 "10년 전 외환위기와는 다르다"며 국민들의 불안감을 진정시키느라 분주하다. 그러면서도 외환보유액 투입을 통한 은행 유동성 지원 등 긴급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정부의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을 이미 시행 중이다. 정부가 시중은행장들을 공개 소집해 "해외자산을 매각해서라도 달러를 구하라"고 옥죄는 게 단적인 예다.

정부는 각종 대책에도 상황이 더 심각해지면 외환위기 때 처럼 정부가 자금시장을 통제하는 고강도 조치까지 검토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매일 두차례식 최근 경제위기와 관련한 보고를 받는 등 청와대도 초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외화보유액과 외채 내역을 공개하면서까지 시중에 퍼져 있는 외화 유동성 우려를 불식시키는데도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거 외환위기때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그럼에도 여전히 시장은 정부를 온전히 신뢰하지 않는 분위기다. 이것도 10년 전 "외화유동성이 충분하다"는 정부의 거짓말에 속았던 뼈아픈 경험의 산물이다.

표한형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과도한 변동성에 따른 두려움으로 패닉에 빠진 시장의 안정을 찾기 위해 정부의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라며 "과도한 개입은 시장의 신뢰를 더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