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공급없는' 뉴타운, 서민고통만 가중

조정현 기자

< 앵커멘트 >
도심내 공급확대를 명분으로 추진중인 뉴타운 사업이 오히려 주택 가구 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주민이나 세입자들은 당연히 떠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조정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한창 이주가 진행되고 있는 서울 전농7 재개발 구역입니다. 뉴타운 사업은 속도를 내고 있지만 세입자들의 마음은 타들어갑니다. 이주를 해야 하는데 인근 지역 전셋값이 올라 집 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세입자

"형편없는 것(전셋집) 얻어 가야죠, 어떡해요. 전셋값이 엄청 비싸요, 다녀보니깐요. 보통 1억은 가져야지 쓸만한 것 얻겠더라고."

사업이 끝난 뒤에도 세입자들이 돌아오기란 쉽지 않습니다.

4천3백 가구에 이르는 전농7구역은 뉴타운 사업이 끝나면 오히려 가구 수가 2천4백 가구로 줄어듭니다. 천9백 가구 만큼의 세입자는 완전히 떠나야만 합니다.

고통스럽긴 원주민도 마찬가지입니다. 세를 놓고 살던 한 원주민은 당장 살 집 걱정부터 해야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인터뷰>  박정조 / 서울시 전농1동

"이주비가 1억 5천 나왔는데 세 2개 빼주고 나면 주인은 빚을, 유이자를 써야 가고 갈 데가 없는 거야 전혀 지금."

주거 환경을 획기적으로 바꿀 것이란 뉴타운 사업은 이처럼 당초 목표와는 다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뉴타운 사업을 분석한 결과 사업 전보다 사업 후에 주택 수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차 뉴타운에서 8천 5백 가구 넘게 감소해 시범 뉴타운으로 늘어난 가구 수를 감안해도 6천 5백가구 가까이 줄어듭니다.

<인터뷰> 이용섭 /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의원

"뉴타운 사업이 당초 기대와는 달리 주택공급 순증 효과는 없고 중산서민층의 고통만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뉴타운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반년이 다 되도록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는 2011년까지 서울 등 수도권에 뉴타운 25곳이 새로 지정될 예정이어서 '누굴 위한 뉴타운이냐는' 불만을 키우고 있습니다.

MTN 조정현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