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스피 사상 최대 상승

계주연 기자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코스피가 역대 사상 최대 상승촉을 기록하며 1100선에 육박했습니다. 제2의 외환위기까지 거론되며 급속도로 악화됐던 투자심리가 한ㆍ미간 통화스와프 체결 소식에 어느정도 완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계주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오늘 코스피는 역대 최대 상승폭과 최대 상승률을 모조리 갈아치웠습니다.

개장 6분만에 상승사이드카를 발동시키며 급등세로 출발한 코스피는 어제보다 115.75p, 11.95% 상승한 1,084.72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역시 11.47% 상승한 296.05로 마감해 사상 최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종목별로는 시가총액 상위 30위 기업들 중 무려 14개 기업이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코스피 전체 종목의 90%에 해당하는 839개 종목이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오늘 주가상승의 주역은 한ㆍ미간 통화스와프 협정이었습니다.

통화스와프 체결로 금융시장 위기설의 주범이었던 외환위기 우려가 해소되면서 심리적 불안감이 완화됐다는 평갑니다.

또한 최근 증시급락의 주 원인이었던 외국인 매도세가 둔화된 것도 주가상승을 이끌었습니다.

10월 한 달동안에만 5조원 이상의 주식을 팔아치웠던 외국인들이 오늘은 순매수로 돌아섰으며 기관도 1700억원을 순매수했습니다.

현지시각으로 지난 27일 골드만삭스 등 미국의 대형투자은행들이 한국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점도 외국인들의 투자자금 이탈을 진정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대외악재에 대한 우려는 일단 해소됐지만 은행권의 부동산PF 등 대내 악재요인은 여전히 남아있어 오늘의 반등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인터뷰) 서동필/하나대투증권 연구원
"건설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들의 유동성 문제가 아직까지 해소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업들의 유동성 문제까지 해소가 된다고 한다면 시장은 좀 더 본격적인 상승추세에 들어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실제로 어제 부도위기설이 돌았던 C&그룹의 주가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일제히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한ㆍ미간 통화스와프 협정으로 금융시장에 대한 불안감은 다소 가라앉은 모습입니다. 금융위기에서 비롯된 실물경제 침체와 기업들의 유동성 위기 등 대내적인 요인이 해소돼 주가가 계속 상승하기 바라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mtn계주연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