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세제지원, 지경부의 설레발? 기재부의 오리발?
최환웅 MTN 기자
< 앵커멘트 >
정부의 자동차 개별소비세와 환경부담금 인하 소식에 자동차 관련주가는 크게 올랐습니다.
그러나 정작 세금관련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는 추가적인 세제혜택은 어렵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어 실제로 세금을 깍아주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은 듯 합니다.
최환웅 기자가 전합니다.
< 리포트 >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은 자동차 소비를 늘리기 위해 자동차 개별소비세와 환경부담금을 낮추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
"완성차 업체의 최소한의 생존기반인 내수시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대책을 전향적으로 모색하겠다. (특소세 감면등 세제혜택, 경유차의 환경부담금 감소 등을 관계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하려고 합니다.)
이 발표가 있었던 지난 금요일, 현대차와 기아차의 주가는 각각 7%와 5%가 올랐습니다.
그러나 정작 주가상승을 이끌었던 자동차 세제혜택은 당장 이뤄지기 힘들 전망입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건의가 있는 만큼 검토는 하겠지만 재정적자가 커지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세제혜택은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세제를 관리하는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가 반대한다면 특소세 감면은 요원한 일입니다.
경유차에 부과되는 환경부담금 감면에 대해서도 주무관청인 환경부는 난색을 표합니다.
환경부 전체 예산 4조원 가운데 12.5%에 해당하는 환경부담금을 아무런 대체재원 없이 폐지하기는 힘들다는 설명입니다.
지식경제부의 발표에 주가는 요동쳤지만 정작 진행된 것은 아무것도 없는 상황입니다.
지식경제부든 기획재정부나 환경부든 국민으로 볼 때는 모두 정부입니다. 정부 사이에 논의를 마무리짓지 않고 발표되는 설익은 정책이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고, 신뢰적자는 위기를 극복하는 데 부정적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MTN 최환웅입니다.
정부의 자동차 개별소비세와 환경부담금 인하 소식에 자동차 관련주가는 크게 올랐습니다.
그러나 정작 세금관련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는 추가적인 세제혜택은 어렵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어 실제로 세금을 깍아주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은 듯 합니다.
최환웅 기자가 전합니다.
< 리포트 >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은 자동차 소비를 늘리기 위해 자동차 개별소비세와 환경부담금을 낮추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
"완성차 업체의 최소한의 생존기반인 내수시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대책을 전향적으로 모색하겠다. (특소세 감면등 세제혜택, 경유차의 환경부담금 감소 등을 관계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하려고 합니다.)
이 발표가 있었던 지난 금요일, 현대차와 기아차의 주가는 각각 7%와 5%가 올랐습니다.
그러나 정작 주가상승을 이끌었던 자동차 세제혜택은 당장 이뤄지기 힘들 전망입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건의가 있는 만큼 검토는 하겠지만 재정적자가 커지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세제혜택은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세제를 관리하는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가 반대한다면 특소세 감면은 요원한 일입니다.
경유차에 부과되는 환경부담금 감면에 대해서도 주무관청인 환경부는 난색을 표합니다.
환경부 전체 예산 4조원 가운데 12.5%에 해당하는 환경부담금을 아무런 대체재원 없이 폐지하기는 힘들다는 설명입니다.
지식경제부의 발표에 주가는 요동쳤지만 정작 진행된 것은 아무것도 없는 상황입니다.
지식경제부든 기획재정부나 환경부든 국민으로 볼 때는 모두 정부입니다. 정부 사이에 논의를 마무리짓지 않고 발표되는 설익은 정책이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고, 신뢰적자는 위기를 극복하는 데 부정적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MTN 최환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