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다음, 21세기 대동여지도 구축

[MTN 오후의투자전략]실시간 기업리포트
박소현

[질문1] 4대강 정비 사업으로 건설주가 이틀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건설업 관련 리포트 올라와 있을 것 같은데, 점검해보죠.

[답] 네, 대림산업 리포트 살펴보겠습니다. 대림산업의 주가는 어제 상한가를 기록한데 이어 오늘도 견조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건설사가 한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이유들에는 주택 미분양 문제를 빼놓을 수 없을 겁니다. 하지만 주택 미분양은 올해 7월을 고점으로 점차 하락추세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1% 인하하면서 CD금리도 4.75%로 내려왔는데요. 이처럼 CD금리가 5% 아래에서 유지된다면 부동산 투자에 대한 매력도가 커질 것이라 분석하고 있습니다.
 


국내 프로젝트 파이낸싱 사업의 불확실성이 서서히 걷히고 있다는 점도 주가 흐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텐데요. 대우증권은 대림산업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목표가는 70,000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다음은 호텔신라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올해 호텔신라는 면세점으로 인천공항에 진출했습니다. 기업 가치를 상승시킨 핵심 요인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하지만 주가는 크게 오르기는커녕 크게 요동쳤습니다. 원달러 환율의 급상승으로 인해 출국자수가 감소하면서 공항사업은 오히려 호텔신라에게는 큰 리스크로 안겨졌습니다. 공항 부문 매출액의 증가 속도가 둔화되는 동시에 공항 임대료 부담이 확대되면서 영업이익 성장이 압박 받게 됐는데요. 푸르덴셜투자증권은 호텔신라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하면서도, 목표가는 여러 악조건을 고려해 15,000원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다음은 한국투자증권의 신도리코에 대한 의견 살펴보겠습니다.
불황 속에 돋보이는 IT업종이라 말하고 있는데요. 다들 아시겠지만, 신도리코는 국내 대표적인 복사기, 레이저 프린터 업체입니다. 세계 경기침체와 IT수요 감소라는 리스크를 감안해도 현재 주가는 너무 저평가되어 있다는 분석인데요. 무엇보다 3,000억원대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수 있겠습니다. 또,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제품에 주력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겠고요. 내년에 업황이 회복시기에 접어들면 실적 모멘텀도 더 빠르게 개선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신도리코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목표가는 67,000원을 제시했습니다.

[질문2] 현대자동차가 대규모 회사채를 발행한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오늘 주가 흐름이 좋거든요. 증권사에서는 어떤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까?

[답] 네, 교보증권이 현대차에 관한 리포트를 냈는데요. 투자의견은 기존의 매수를 유지했지만, 목표가는 기존의 87,000원에서 80,000원으로 하향조정했습니다. 자동차 판매가 줄어들고 있음을 반영한 것인데요. 현대차의 내수판매는 지난해보다 10.2%가 줄어들었고, 수출도 7.1% 나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내년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기존의 전망치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해외에서의 소형차 인기도가 높아지면서 현대차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상승을 도모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다음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리포트도 점검해보겠습니다.
리포트는 21세기판 대동여지도를 구축했다라고 시작하는데요. 무슨말인가했더니, 다음이 항공촬영을 통한 스카이뷰서비스와 거리촬영을 통한 로드뷰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는 겁니다. 구글어스에 비해 해상도가 4배나 높아서 질적인 면에서 우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이러한 지도서비스가 성공한다면 다음이 포털 시장점유율을 장악하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겁니다. KB투자증권은 다음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목표가는 48,000원을 제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성SDI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삼성SDI의 올 4분기 실적은 부품산업 전반에 걸친 재고조정의 영향으로 3분기보다 부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 2차전지 사업의 영업이익규모는 견조한 흐름을 이어나갈 전망인데요. 하지만 전지산업도 2009년에는 수익성이 전반적으로 악화될 것으로 보이고, 당초 예상했던 일본 경쟁사들의 경쟁적인 설비투자 계획은 신용경색으로 인해 지연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삼성SDI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했고, 단, 목표가는 68,000원으로 하향조정했습니다.

실시간으로 올라온 기업리포트들 점검해봤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