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외환보유액 9개월만에 증가세

오상연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지난 달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이 9개월만에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소폭의 증가세지만 심리적 방어선인 2000억 달러를 넘어서면서 불안한 외환시장에도 안도감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상연 기자의 보돕니다.

< 리포트 >
외환보유액이 9개월 만에 증가했습니다.

지난 해 12월 말 기준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은 2012억 달러로, 11월보다 7억 달러 늘었습니다.


 
김동섭소장 일목균형표 2기 수강생 선착순 모집

금융당국이 지난 해 말 환율 안정을 위해 대대적으로 달러를 공급했기 때문에 당초 큰 폭의 외환보유액 감소가 예상됐었습니다.

외환보유액 증가세는 글로벌 차원의 달러 약세에 힘입은 것으로 관측됩니다.

달러 가치가 하락하면서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의 달러 표시 환산이익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달러를 공급할 때 한미 통화스와프 자금을 활용한 것도 외화보유액 감소를 막았습니다.

경상수지 흑자 기조와 그동안 외국계 은행들을 중심으로 커졌던 외화차입 상환압력이 준 것도 영향을 줬습니다.

이같은 추세에 힘입어 외환보유액은 당분간 증가세를 보이고 이에 따라 외환시장도 차츰 안정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뷰]
장보형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 
 "외환보유액 증가반전의 배경이 되는 국제수지 개선요인들이 국내 외환수급 상황 개선을 반영하는 거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점에 주목한다면 외화수급여건 개선이 이뤄지면서 원/달러 환율의 기조적 하락세는 이어질 것으로 봅니다. "

 다만 외국계 자금 차입에 대한 상환 압력이 남아있고 자본수지 부문에서의 외국인 자금 이탈 가능성은 여전하기 때문에 당분간 외환 보유액 관리는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MTN 오상연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