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4분기 실적을 기다리는 종목은?

[MTN장철의마켓온에어]실시간 기업리포트
김나래

thumbnailstart
'부자되는 좋은 습관, 대한민국 경제채널 MTN'이 리얼타임으로 소개하는 실시간 기업리포트입니다. 김나래 기자가 전합니다.
 
질문=이제 어닝시즌이 다가 오는데요. 어닝시즌에 관심있게 볼 종목을 준비하셨다고요?

답변=4분기의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대해볼 수 있는 종목..고려아연입니다. 높은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포트폴리오에 따른 수익성 차별화는 주가의 프리미엄 요인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투자포인트는 4분기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예상하고 있는 점과 금융위기 완화 전망에 따른 상품가격강세 전환 기대감 그리고 메탈가격과 TC 하락에도 불구 하고 2009년 EPS가 개선될 수 있다는 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투자의견은 매수고 목표주가는 12만원입니다.
 


다음은 우리 시장의 대장주..삼성전자에 관한 리포트 보겠습니다. 대형주도 경기 불황의 여파를 피해갈 수 없었습니다. 삼성전자의 실적에도 악영향을 미쳐서 지난 2008 년 4 분기의 영업이익은 적자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LCD 총괄도 적자 예상되며 ,2 분기에 영업 흑자 전환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 총괄 이익률 하락 추정되며 올해도 두 자릿수 이익률 유지와 시장 점유율 제고를 위한 마케팅 비용 증가 사이에서 삼성전자는 고민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1 분기에 최저점이 되고 2 분기부터는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반도체와 LCD 는 더 이상 가격이 하락하기 어려워 보이고 1 분기 가격 횡보에 이어 2 분기 중에 성수기를 대비한 수요 회복으로 평균 판가의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향후 6 개월 내에는 업황과 실적에 의미 있는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해 투자 의견은 매수를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목표주가는 62만원입니다

질문=안정을 찾는 가 싶더니 다시 디램가격이 올랐는데 반도체 업종의 전망과 지난 해 지수의 버팀목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경기방어주업종. 이동통신에 관한 리포트 자세히 보죠.

답변=네. 메모리 현물 시장 제품가격이 상승세로 전환했습니다. 2009년 1월 5일 첫 거래된 DRAM 현물가격은 0.77달러로 지난해 연말에 비해 5.5% 올랐습니다. 지난 연말과 올 연초 DRAM 가격의 상승은 수요 확대보다는 공급 감소와 향후 추가 감산의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DRAM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기는 어렵게 보고 있지만 낸드 가격이 먼저 바닥을 확인한 것처럼 DRAM 가격도 바닥을 벗어났을 공산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산업에 대해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최악의 상황을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돼 단기적인 주가흐름은 상승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고 있다는 다소 긍정적인 시각입니다. 더구나 DRAM 산업의 구조개편이 불가피하여 이러한 이합집산이 결국 공급 감소로 나타나 2009년 2분기 또는 3분기에는 DRAM 경기가 회복되는 징후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통신업종입니다.시장이 12월에 마케팅 경쟁이 다시 심화될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와 달리, 안정세를 지속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보급률도 늘고, 4분기 실적도 양호해,오히려 실적발표를 기다리고 있다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서비스 매출 측면에서는 가입자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고,가입자당 매출액도 안정세를 보이면서 소폭 성장이 예상됩니다. 비용 측면에서는 가입자당 유치비용이 12월에 일 시적으로 증가했지만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였고, 신규 가입자도 3분기 대비 4분기에 15% 감소하며 마케팅 비용이 크게 감소할 전망입니다. 투자의견은 비중확대를 제시했습니다

지금까지 실시간 리포트 전해드렸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