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씨티, 금융 슈퍼마켓의 몰락

이대호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리먼브라더스와 메릴린치 등 대형 투자은행들이 역사속으로 사라진 가운데 덩치 키우기에 급급하던 씨티그룹 역시 이제는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을 치고 있습니다.
이대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씨티그룹이 주식영업 부문을 모건스탠리와 합병하기로 합의하면서 ‘씨티 금융 슈퍼마켓’의 시대가 저물고 있습니다.



씨티그룹은 오늘 주식영업 파트인 스미스바니의 지분 51%를 모건스탠리에 넘기며 약 27억 달러를 받기로 했고, 앞으로 5년 동안 나머지 49%에 대한 지분도 모건스탠리에 양도할 수게 옵션을 달았습니다.

시티그룹은 또 중국에서 PB 사업을 철수할 예정이며, 소비자 금융부문인 씨티파이낸셜도 매각을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200억 달러의 손실을 기록하고 450억 달러의 구제금융을 지원받은 씨티그룹은 지난 4분기에도 100억 달러의 추가 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성봉 삼성증권 연구원:
'자본 확충을 가장 많이 한 은행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손실상각이 이뤄진다는 얘기는 향후 제2의 AIG처럼 미국의 공적자금이 계속해서 투입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반증는 것이죠.'//

지난 1998년 소매 금융에 강한 씨티은행과 보험, 기업금융에 강점을 보인 트래블러스 그룹이 합병하면서 '금융 백화점'의 틀이 마련됐습니다.

그러나 씨티는 재작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이 대두된 상황에서도 소비자 금융을 확대하는 등 덩치 키우기에 나섰고, 작년 10월만 하더라도 모기지 관련 손실이 가장 많은 와코비아를 인수하겠다는 의지를 적극적으로 내보이는 등 욕심을 버리지 못했습니다.

그런 씨티그룹이 불과 3개월만에 이제는 제 살을 잘라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처지가 됐습니다. 미국발 글로벌 금융 경제위기는 한때 초우량 글로벌 금융회사들의 운명도 바꿔놓고 있습니다.

MTN 이대호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