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래에셋, 中 본토펀드 '펀드 돌려막기' 비난

김성호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최근 미래에셋이 출시한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펀드가 펀드 운용자금의 대부분을 다른 펀드에서 받은 것으로 알려져 ‘펀드 돌려 막기’라는 비난을 사고 있습니다. 김성호 기자의 보돕니다.

< 리포트 >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얼마 전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펀드를 내놓았습니다.최근 해외펀드들이 신규자금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 펀드는 출시 하루 만에 400억원의 자금을 모으며 화제가 됐습니다.



//그러나 이 펀드의 투자자금 내역을 살펴보면 일반 투자자들로부터 유치한 자금은 20억원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380억원은 이미 설정된 미래에셋 중국과 중국관련 펀드로부터 끌어 모았습니다.//

현행 규정상 일반 펀드는 펀드자산의 5%까지, 펀드오프펀드는 20%까지 다른 펀드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에셋의 이 같은 펀드자금 모집이 규정을 위반한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이 펀드가 탄생한 배경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해 9월 중국 정부로부터 중국 본토에 투자할 수 있는 QFII 자격을 획득하고 1억5000만 달러의 투자금액을 배정 받았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중국 내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QFII자격을 유지하기 위해선 투자금액을 배정받은 후 6개월 안에 배정받은 금액 중 최소 2000만 달러를 중국 본토에 투자해야 합니다. 그러나 지난달까지 한 푼도 소진하지 못했습니다.

결국,QFII자격 상실을 우려해 급하게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펀드를 출시했고, 다른 펀드의 자금을 끌어들인 게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녹취]장경호 미래에셋 홍보팀장:
차이나A시장이 투자적기라고 판단해서 설정했고, 기존펀드에서 이 펀드에 투자할 수 있는데, 한도소진이 임박해서 투자한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닙니다.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펀드의 손실이 이 펀드에 투자한 다른 펀드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펀드에 투자한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들은 이중으로 보수를 떼이게 돼 가뜩이나 수익률 급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부담이 가중 될 수 있습니다.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펀드가 이미 적잖은 손실을 입고 있는 다른 중국펀드의 구세주가 될 수도 있겠지만, 증시 상황은 희망보단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MTN 김성홉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