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환율 1550원까지 반등, 3월 위기설은 기우-산은

유일한

산업은행은 원화 약세가 당분간 지속돼 단기적으로 환율이 1550원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산업은행 경제연구소(소장 김상로)는 18일 '신흥국 위기의 재확산과 원화가치 급' 보고서를 내고, 동유럽국가 등 신흥국의 위기가 다시 불거져 원화가치 하락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러시아, 폴란드, 헝가리, 체코를 중심으로 위기설이 대두돼, 투자자들의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부각되면서 우리나라 등 신흥국의 통화가치 하락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미국의 거시경제 지표는 악화되고 있지만 글로벌 위기 추세가 지속돼 안전자산으로서의 달러화 강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연구소는 특히 동유럽 국가들의 부도 위기로 투자자들이 신흥국을 외면하면서 국내금융기관들의 외자조달 여건이 크게 나빠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아울러 수출주도형 한국경제의 취약점이 부상하면서 국내은행들에 대한 CDS(신용부도스왑) 프리미엄이 급등해 외자공급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신용위험도를 나타내는 CDS 프리미엄은 17일 현재 우리나라가 419bp를 기록, 올해 들어 처음으로 400bp를 돌파했습니다. 국내 은행 중 가장 낮은 수준인 산업은행의 프리미엄도 같은날 450bp를 나타내며 2영업일만에 50bp나 올랐습니다.

연구소는 최근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의 국내은행들에 대한 신용등급 일괄 하향 조정과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의 순매도세 지속도 원화 가치에는 악재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용하 산은경제연구소 구미경제팀장은 "국내증시에서 줄곧 매수세를 보이던 외국인이 이달 중순 들어 매도세로 돌아섰다"며 "안전자산을 좇아 국내 주식을 팔아치우고 달러를 매수하려는 송금 수요가 가세해 원화 값을 낮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시중에서 제기되고 있는 '3월 위기설'과 관련, 연구소는 외환보유고 등으로 대응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제 단기금융시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어 현실적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