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임원, 신입 이어 연봉 삭감대상은? 기존 직원

이대호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일자리 나누기가 과거 금 모으기 운동처럼 확산되고 있는데요.
그럼 이 어려운 때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재원은 어디에서 나올까요.
결국 임원들의 연봉과 신입사원의 초임을 깎은 데 이어 기존 직원들의 월급봉투도 얇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대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최근 일자리 나누기 바람과 함께 신입사원의 초임을 깎으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우려와 비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의 초임을 깎는 것은 어떻게든 취업을 해야 하는 사회적 약자에게 불평등한 조치일 수 있고, 신규채용 인원은 노조 가입자가 아니기 때문에 노동조합과 합의가 필요한 지에 대해서도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녹취]정부 관계자(음성변조)
'논란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신입사원은 노조원이 아니기 때문에 노조의 동의가 필요없다. 이런거죠. 약간 논란이 있는 것 같아요.'

일자리는 늘려야겠고, 그러자니 재원을 마련해야 하고.

이 때문에 기존 직원의 임금도 삭감하자는 논의가 정부의 손이 닿고 급여가 높은 사업장 즉,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습니다.

임원들이 급여를 자진반납하고 신입사원의 초임을 내린 상황에서 그 중간에 끼어 있는 일반 직원들도 보이지 않는 압박을 받는 것입니다.

[인터뷰]강충호 한국노총 홍보선전본부장:
'(임금조정은)노동계의 자발적인 결단에 의해 이뤄져야 하는 것이고 기업에서는 노사 간의 충분한 대화와 협상을 통해서 이뤄져야 합니다. 그걸 일방적이거나 강압적으로 추진해선 안되는 것이죠'

강제적인 것이 아니라 기관별로 자율적인 선택을 보장한다지만 그 기관과 기관장을 평가할 때 결과를 반영하는 등 사실상 반강제적이라는 지적도 따릅니다.

신입사원의 초임을 삭감한 기관장에게 추가 점수를 준 데 이어 기존 직원의 연봉을 깎으면 후한 점수를 주겠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어렵고 힘들어도 일자리는 만들어야겠지만 반강제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사회적인 합의를 앞질러서는 안될 것입니다.

MTN 이대호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